대·중소기업, '플라스틱 재활용' 활성화 맞손
대·중소기업, '플라스틱 재활용' 활성화 맞손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11.28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위·총 연맹·대기업 6개사·석화협 상생협약 체결
동반성장위원회 로고.
동반성장위원회 로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플라스틱 재활용 활성화를 통한 탄소중립과 자원순환경제 달성을 위해 협력한다.

동반성장위원회는 28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한국자원순환단체총연맹·플라스틱 재활용 관련 대기업 6개사·한국석유화학협회가 참여하는 ‘플라스틱 재활용업 대중소기업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 대기업은 롯데케미칼·삼양패키징·제이에코사이클·LG화학·SK에코플랜트·SK지오센트릭 등이다.

최초 총연맹은 대기업의 중기 사업영역 침해를 우려해 플라스틱 재활용업의 중기 적합업종을 신청해 적합업종 권고를 검토했다. 하지만 양측의 대화와 협의를 통해 대·중소기업 간 역할분담에 합의해 적합업종 권고가 아닌 최종 상생협약 체결에 이르게 됐다.

플라스틱 선별업·원료재생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은 이번 협약을 통해 물리적재활용, 대기업은 화학적 재활용의 역할분담 원칙을 세웠다.

대기업은 중소기업이 영위하는 생활계 배출 플라스틱 선별업과 원료재생업에 진입·확장을 자제하고 화학적 재활용과 중소기업이 생산하지 않는 고품질 제품 제조에 집중한다. 이들은 중기 지원부서 설치를 통한 경영컨설팅·에너지절감·자금·기술·교육·품질경쟁력 강화지원 등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중소기업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선별 설비 고도화·고순도 재생원료 생산을 위한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대기업 납품 시 고품질 원료의 안정적 공급과 거래 대기업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

아울러 양측은 정기적인 상생협의회 운영을 통해 앞으로 플라스틱 제품 재생원료 사용비중 확대와 재활용률 제고를 위한 재활용 확대 정책을 공동 추진한다.

동반위는 협약 이행관리와 상생협력 활성화를 위해 조정자 역할을 수행한다. 석화협은 석유화학계 대기업의 상생협력 창구역할을 맡는다.

신창언 총연맹 회장은 “이번 협약은 대중소기업의 지속동행을 위한 시작”이라며 “중소기업도 물질재활용업에서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대기업이 필요로 하는 고품질 재생원료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의밝혔다.

문동준 석화협 회장은 “오늘 행사에는 참석하지 않았으나 한화솔루션·한국이네오스스티롤루션·DL케미칼·에쓰오일 등 기업이 협약에 참여했다”며 “탄소중립 도달을 위해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의 취지에 동감하는 석유화학 대기업들이 본 협약에 추가로 참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오영교 동반위 위원장은 “상생협약은 대-중기가 함께 동반성장 할 수 있는 디딤돌이자 서로의 영역을 존중하면서도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라며 “동반위도 이번 상생협약을 통해 플라스틱 재활용업이 대표 동반성장 모델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