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위한 정책 세미나' 개최
금융위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위한 정책 세미나' 개최
  • 이민섭 기자
  • 승인 2022.11.28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본시장 국제 정합성 제고 위한 주요 정책과제 공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8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콘퍼런스홀에서 열린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정책세미나'에 참석해 개회사를 말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8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콘퍼런스홀에서 열린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정책세미나'에 참석해 개회사를 말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금융위원회는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한 정책세미나’를 28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자본시장의 국제적 정합성 제고’를 주제로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콘퍼런스홀에서 진행됐다.

세미나는 오전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배당절차 선진화 및 배당 활성화 △외국인 투자제도 개선방안을, 오후에는 자본시장 건전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IPO 허수성청약 관행 개선 △자본시장 거래제도 선진화를 주제로 각각 진행된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서 금융위가 그간 민간전문가 TF(태스크포스) 등을 통해 밑그림을 그려온 ‘자본시장 국제 정합성 제고’와 관련한 정책과제 초안이 공개됐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개인 여권번호, LEI(법인식별번호) 등을 이용해 국내 지본시장에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심리적 반감에 비해 효용이 거의 없는 외국인들의 개인별 거래정보를 불공정거래 조사 등 필요한 경우에 사후 접근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다른 나라에서 다 가능하지만 국내에서만 안 되는 주문방식은 없는지, 거래시간 등과 관련해 시장 접근성은 충분한 지에 대해 전문가 의견을 듣고 거래소와 함께 살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미나는 오전에 정준혁 서울대학교 교수는 ‘배당절차 선진화 및 배당 활성화’에 대한 정책 내용을, 송영훈 한국거래소 상무는 관련 TF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외국인 투자자등록제 개선방안’에 대해 각각 설명했다.

오후에는 이석훈 자본시장연구원 박사가 ‘허수성 청약 등 관행 개선’에 대해, 남길남 자본시장연구원 박사는 ‘자본시장 거래제도 선진화’와 관련한 기본적인 정책 방향을 각각 소개하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금융위원회는 증권 유관기관과 합동 진행한 ‘릴레이 세미나’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토대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등 자본시장 선진화를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조속한 시일 내에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해 12월부터 순차적으로 발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minseob200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