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황도연 대표 선임…각자대표로 새 도약 준비
당근마켓, 황도연 대표 선임…각자대표로 새 도약 준비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11.28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실 있는 성장, 속도감 있는 비즈니스 전개"…김용현 대표, 글로벌 총괄
김용현 대표(왼쪽)와 황도연 대표(오른쪽)[사진=당근마켓]
김용현 대표(왼쪽)와 황도연 대표(오른쪽)[사진=당근마켓]

당근마켓이 국내와 글로벌 각자대표 체제로 재편해 새로운 도약을 이뤄낸다는 포부다.

당근마켓은 지난 24일 이사회를 열고 황도연 사업 부문 총괄 부사장을 대표로 신규 선임했다고 28일 밝혔다. 공식 취임일은 28일이다.

당근마켓은 서비스 경쟁력 강화는 물론 기업의 내실 있는 성장과 속도감 있는 비즈니스 전개를 위해 황도연 부사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고 설명했다.

또 황도연 대표가 당근마켓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균형 잡힌 시각에서 성장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황 대표는 프로덕트 엔지니어로 시작해 서비스에 대한 이해는 물론 IT 플랫폼 사업과 비즈니스에 두루 능통한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황도연 대표는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후 액센츄어(Accenture), 11번가, 카카오 등 유수의 기업들을 거쳤다. 2021년 3월 당근마켓 사업 부문 총괄 부사장으로 합류한 황도연 대표는 다양한 로컬 비즈니스와 신사업을 전개해 왔다. 비즈프로필, 로컬 커머스, 당근알바, 중고차, 부동산 등 주요 사업 분야를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키우는 동시에 당근마켓의 대표적인 수익 모델인 광고 사업 부문도 이끌어 왔다.

황 대표는 앞으로 지역생활 커뮤니티로서 당근마켓의 비전 방향을 유지하며 소비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그 위에 건강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아울러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기업의 내실 있는 성장을 견인한다. 당근마켓은 최근 1년새 2배 이상 임직원 수가 가파르게 증가하며 급속한 변화를 맞았으며 황 대표가 건강한 문화 속에서 구성원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끌어내고 이를 서비스 경쟁력으로 발현시킬 전망이다.

황도연 신임 대표와 함께 당근마켓을 이끌 김용현 대표는 해외 사업 전초 기지인 캐나다 현지에서 글로벌 비즈니스를 총괄하며 ‘캐롯(Karrot, 당근마켓 글로벌 서비스)’이 세계적인 하이퍼로컬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도전을 이어 나간다.

김재현 전 대표는 최고전략책임자(CSO)로 직책을 전환하며 당근마켓의 장기 비전과 미래 전략 방향성을 설계하는 데 주력한다.

황도연 당근마켓 신임 대표는 “당근마켓이 더 높은 단계로 도약해야 하는 시점에 중요한 역할을 맡게 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로컬 커뮤니티 당근마켓의 비전을 이어가면서 서비스를 지속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라며 “당근마켓이 이용자의 삶에 필수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것은 물론 비즈니스 다각화 등 중요한 과제들을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