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화물연대 총파업' 우려… 여야 온도 차
정치권 '화물연대 총파업' 우려… 여야 온도 차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1.27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韓, 민주노총 공화국 돼선 안 돼… 단호 대응"
野 "尹정부 뭐 했나… 노사 공존·상생 역할 아쉽다"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27일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27일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치권이 화물연대 총파업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놨다. 국민의힘은 민주노총을 향해 날 선 비판을 쏟아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의 미흡한 대처를 지적하며 온도 차를 보였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27일 논평에서 "나라 경제와 국민의 피해는 나 몰라라 하는 무책임한 이기주의적 파업"이라며 "더 이상 대한민국이 민주노총의 공화국이 돼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불편과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기 전에 법과 원칙에 따른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5000만 국민의 일상과 가계경제가 화물연대의 집단이기주의에 휘둘려서는 절대 안 된단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가뜩이나 국내 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대동맥과 같은 물류가 멈춰 서면 우리 경제는 급속도로 얼어붙게 될 것"이라면서 "화물연대가 극소수의 집단적 이익만 앞세운 불법 총파업을 지속한다면 우리 경제와 국민들을 위해 업무개시명령 등 특단의 대책에도 주저함이 없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정부가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하는 것과 관련, "강경 대응 카드로 노동자들의 생존권 요구를 억누를 수 있단 생각은 내려놓으라"며 "누군가의 일방적인 희생으로 나라 경제가 유지될 순 없다"고 쏘아붙였다.

박 대변인은 "게다가, 화물연대가 안전 운임제 확대 요구를 했던 게 윤석열 정권 출범 시기였다. 지난 반년 동안 정부는 도대체 무얼 하고 있었나"라며 "어려운 경제를 살리기 위해 노사가 공존하고 상생하도록 최선의 지혜를 찾아내는 게 정부의 역할인데, 지금까지의 모습은 참 아쉽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중단될 수 있도록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협상에 임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화물자동차 안전운임 대상 확대법' 처리에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