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등 요구 24일 총파업
화물연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등 요구 24일 총파업
  • 이상명 기자
  • 승인 2022.11.22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화물연대본부가 22일 10시 공공운수노조 2층 교육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노동계에 따르면 이봉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강서구 공공운수노조에서 열린 화물연대 총파업 기자간담회에서 안전운임제 개악저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차종‧품목확대 등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는 박재석 사무처장, 이봉주 위원장, 김태영 수석부위원장, 박연수 정책기획실장이 함께 했다. 화물연대본부는 안전운임제 전면 확대 및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오는 24일 0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6월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차종·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총파업에 나섰고, 8일 만에 국토교통부와 ‘안전운임제 지속추진’에 합의해 파업사태가 중단된 바 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 노동자들의 과로·과속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전체적인 화물운송 비용을 고려, 적정 운임을 정해 결정된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화물연대가 다시 총파업을 선언한 배경에는 지난 6월 총파업 시 국회에서 안전운임제 개정안을 최우선으로 다루겠다고 했으나 이후 관련 법안만 발의된 채 통과되지 못하고 시간만 지체하다 종료됐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다음달 31일부터 ‘안전운임제 일몰제’가 시행되는 상황에서 더는 국회의 결정을 기다릴 수는 없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한덕수 국무총리와 정례 주례회동을 갖고 “마지막까지 노동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대화를 통해 해결하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고, 국민과 관련 기업에 피해가 없도록 대체 수단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과 정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국회에서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사태 점검 긴급 당정협의회’를 갖고 '안전운임제 일몰 3년 연장' 추진을 하겠다고 밝혔다.  

vietnam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