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친절' 포스팅 수 국민>신한>우리>하나>기업·농협은행 順
소비자 '친절' 포스팅 수 국민>신한>우리>하나>기업·농협은행 順
  • 배태호 기자
  • 승인 2022.11.16 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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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면 점포 없는 인터넷은행 및 소매은행 중단한 한국씨티는 제외
(사진=신아일보DB)
(사진=신아일보DB)

시중 대형은행 중 소비자들의 '친절' 키워드 포스팅 수가 가장 많은 곳은 KB국민은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데이터앤리서치는 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1개 채널을 대상으로 시중 대형은행 6곳을 대상으로 '친절' 포스팅 수를 집계한 결과 KB국민은행이 가장 많았다고 밝혔다.

다만, 보도자료 내 '친절'은 포함되지 않도록 언론사 뉴스 채널은 조사하지 않았으며 빅데이터 집계 시 '은행이름'과 '친절' 키워드 사이에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에만 결과값으로 도출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집계와 다를 수 있다. 

또, 대면 점포가 없는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뱅크 등 인터넷은행과 점포수가 많지 않은 은행 및 소매영업을 접기로 한 한국씨티은행 등은 조사에서 제외됐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말 기준 은행 점포수는 NH농협은행이 1108개로 가장 많고, KB국민은행 914개, 신한은행 784개, 우리은행 768개, IBK기업은행 635개, 하나은행 613개, SC제일은행 198개, Sh수협은행 128개, 한국씨티은행 39개 순으로 이번 조사에서는 대면 점포수가 600곳 이상인 은행들로 한정됐다.

집계 결과 KB국민은행의 친절 키워드 포스팅 수가 257건으로 가장 많았다. KB국민은행은 지난 8월8일 실시한 지난 1년간(2021년 8월~2022년 7월) 소비자들의 친절 포스팅 수에서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친절' 키워드 포스팅 수 2위는 신한은행으로 총 117건을 기록했고, 다음으로는 우리은행이 101건으로 3위를 기록했다.

이어 하나은행이 86건으로 뒤를 이었으며, IBK기업은행과 NH농협은행 등 특수은행의 친절 포스팅 수는 53건으로 동일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잇단 친절도 조사에서 이용자들이 직원을 칭찬하는 글을 올리고 싶지만 어디에 적어야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여전히 많았다"라며 "은행업계는 칭찬글을 금융 소비자들과 공유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방법도 고민할 때"라고 말했다.

bth7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