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이재명 측근’ 정진상 자택·국회·민주당사 대대적 압수수색
檢, ‘이재명 측근’ 정진상 자택·국회·민주당사 대대적 압수수색
  • 한성원 기자
  • 승인 2022.11.09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억4천만원 뇌물수수 혐의… ‘대장동 일당’에 정보 주고 뒷돈 의혹
압수물 분석 후 피의자 신분 소환 조사… 이재명 연루 여부 촉각
민주당사 진입하는 검찰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사 진입하는 검찰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오른팔로 알려진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대대적인 강제수사에 나섰다.

정 실장의 자택은 물론 국회와 민주당사 사무실까지 압수수색이 진행됐다.

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는 이날 오전부터 정 실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아파트 내부와 지하주차장 CCTV 영상, 차량 출입 내역 등을 확보했다.

국회 본청에 있는 민주당 대표 비서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관례에 따라 영장 집행 전 김진표 국회의장 측과 면담했고, 김 의장 측은 검찰에 “국회 본청이 가진 상징성을 고려할 때 임의제출 형식이 바람직하다”는 뜻을 전했다.

정 실장이 근무하는 여의도 민주당사 내 당대표 비서실의 경우 당직자들이 수사팀의 출입을 막으면서 대치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으나 오후 들어 압수수색이 진행됐다. 이 대표의 측근 수사와 관련, 민주당사 압수수색은 지난달 19일과 24일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정 실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으로부터 직무와 관련해 총 1억4000만원의 뒷돈을 받은 혐의(특가법상 뇌물, 부패방지법 위반)를 받는다.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선에 도전한 2014년 지방선거 무렵 5000만원, 이 대표가 경기지사 시절이던 2020년 4000만원 등을 정 실장에게 전달했다는 진술을 유 전 본부장과 남욱 변호사 등으로부터 확보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정 실장이 성남시 정책비서관, 경기도 정책실장을 지내며 업무상 알게 된 개발 정보를 남 변호사 등 민간사업자에게 흘려 이들이 거액의 개발 이익을 챙길 수 있게 했다는 것이 검찰의 판단이다.

검찰에 따르면 정 실장과 전날 구속기소한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유 전 본부장은 2010년 이 대표가 성남시장에 당선될 무렵부터 가깝게 지내며 오랜 기간 유착 관계를 맺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검찰은 민주당 대선 예비경선 전후인 지난해 4∼8월 대선자금 명목으로 8억4700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된 김 부원장의 공소장에 수수 배경과 자금의 성격을 설명하기 위해 이 대표와 정 실장을 수십 차례 언급했다.

지난해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국면에서는 이 대표가 "측근이라면 정진상, 김용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정 실장은 "유동규 씨가 저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검찰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도 없는 허구, 그 자체"라며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한편 검찰은 압수물 분석을 끝내는 대로 정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이후 이 대표가 최측근인 김 부원장, 정 실장의 금품 수수와 직간접으로 연루됐는지와 이를 사후에 인지했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수사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swha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