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투자·커머스 부진'…CJ ENM, 3Q 영업익 70% ‘급감’
'콘텐츠 투자·커머스 부진'…CJ ENM, 3Q 영업익 70% ‘급감’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11.08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빙 가입자 전분기 대비 18%↑…전년 동기대비 매출 81%↑
미디어 부문 적자전환, 커머스 영업익 78.8% 증발
CJ ENM 사업부별 실적추이.[이미지=CJ ENM]
CJ ENM 사업부별 실적추이.[이미지=CJ ENM]

CJ ENM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의 약진에 힘입어 3분기 매출을 크게 늘렸다. 다만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를 위한 투자와 커머스 ,사업 부진으로 영업이익은 대폭 감소했다.

CJ ENM은 2022년 3분기 매출 1조1785억원, 영업이익 255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37.4% 증가한 반면 영업이익은 70.9% 감소했다.

미디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7.7% 증가한 6099억원을 기록했다. ‘작은 아씨들’, ‘스트릿 맨 파이터’, ‘환승연애2’ 등 프리미엄 IP의 경쟁력이 확대된 덕분이다. 특히 티빙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1.6% 늘었고 콘텐츠 판매도 168.9% 증가했다.

다만 수익성은 부진했다. 미디어 부문은 3분기 영업손실 14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적자 전환했다. 오리지널 콘텐츠 확대에 따른 제작비 증가와 피프스 시즌(FIFTH SEASON) 영업 손실 영향이다.

4분기에는 tvN ‘슈룹’, ‘킬리만자로’, Mnet ‘쇼미더머니11’ 등 채널 별 앵커 IP를 강화한다. 또 미디어 솔루션을 토대로 TV광고를 회복시킨다는 전략이다.

CJ ENM은 티빙의 경우 ‘술꾼도시여자들2’, ‘아일랜드’ 등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 강화로 가입자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피프스 시즌 역시 4분기 중 애플TV+ 인기 시리즈 ‘Truth Be Told 시즌3’, 아마존 프라임비디오에 ‘Lost Flowers of Alice Hart’ 공개를 앞두고 있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095억원, 영업이익 5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8.8% 줄었다. 소비 심리 위축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엔데믹 전환에 따른 오프라인 채널 강세, TV 송출 수수료 등 고정비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CJ ENM은 “자체 브랜드 및 모바일 취급고가 전년 대비 성장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4분기에는 뷰티, 건강기능식품 등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패션 성수기 시즌에 적극 대응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 엔터테인먼트부문과의 협업을 통해 ‘브티나는 생활’ 등 차별화된 콘텐츠 커머스 경쟁력을 지속 강화한다. 라이브 커머스 프로그램의 TV 라이브 송출 등 모바일과 이커머스, TV를 잇는 원플랫폼 전략에 본격 드라이브를 걸 계획이다.

영화 부문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8.2% 성장한 118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손실 규모를 대폭 줄였다.

‘공조2: 인터내셔날’의 박스오피스 실적이 호조를 보이며 극장 매출이 지난해 3분기 대비 376.8% 증가했다. ‘외계+인 1부’의 부가 판권과 해외 판매 역시 순조롭게 진행되며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아울러 ‘Cha Cha Real Smooth’와 ‘My Best Friend’s Exorcism‘등 피프스 시즌의 영화 매출이 243억원 반영되며 매출 확대에 기여했다.

4분기에는 윤제균 감독의 영화 ‘영웅’이 개봉될 예정이다. 또 11월 ‘브로드웨이 42번가’를 시작으로 12월 ‘물랑루즈!’의 아시아 초연을 앞두고 있어 영화 부문의 실적은 추가로 개선될 전망이다.

음악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3.5% 증가한 1405억원, 영업이익은 211.8% 늘어난 340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3분기 음악 부문 영업이익률은 24.2%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자체 아티스트인 ‘INI’의 세번째 싱글 앨범 ‘M’이 일본 오리콘 차트 1위를 기록하고 ‘ENHYPEN’의 세번째 미니앨범 'MANIFESTO : DAY 1'이 판매 호조를 보였다. 또 ‘임영웅’과 ‘(여자)아이들’ 국내 콘서트 등 라이브 매출이 늘어나며 수익성 성장을 이끌었다.

4분기에는 ‘Kep1er’의 세번째 미니 앨범 ‘TROUBLESHOOTER’, ‘JO1’의 여섯번째 미니 앨범 ‘MIDNIGHT SUN’ 이 출시되는 등 자체 아티스트 앨범 판매가 확대된다. ‘2022 MAMA AWARDS’, ‘INI’ 일본 아레나 투어(4개 지역에서 총 13회), <ENHYPEN> 월드투어 ‘MANIFESTO’ 콘서트 등 라이브 이벤트가 예정돼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CJ ENM 관계자는 “앵커 IP의 경쟁력 강화가 OTT 및 채널의 콘텐츠 영향력 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다”며 “4분기에는 음악부문의 지속적 성장, 티빙의 가입자 증가, TV 광고 회복에 집중해 수익성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