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8세대 V낸드' 양산…용량·속도 '세계최대'
삼성전자, '8세대 V낸드' 양산…용량·속도 '세계최대'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11.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버시장 고용량화 주도…고신뢰성 요구 전장까지 영역 확대
삼성전자 8세대 V낸드.[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8세대 V낸드.[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현존 최대 속도와 용량을 경신한 V낸드로 메모리 반도체 시장 초격차를 이어간다.

삼성전자는 1Tb(테라비트) 8세대 V낸드 양산에 들어갔다고 7일 밝혔다. 이 제품은 업계 최고용량이다. 웨이퍼당 비트 집적도가 이전 세대 보다 대폭 향상됐다.

8세대 V낸드는 최신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 'Toggle DDR 5.0'이 적용돼 최대 2.4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지원한다. 7세대 V낸드 대비 약 1.2배 향상됐다.

또 8세대 V낸드는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향후 PCIe 5.0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8세대 V낸드를 앞세워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서버 시장의 고용량화를 주도한다. 또 높은 신뢰성을 요구하는 자동차 시장까지 사업 영역을 넓혀나갈 계획이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 부사장은 “시장의 고집적, 고용량에 대한 요구로 V낸드의 단수가 높아짐에 따라 3차원 스케일링(3D scaling) 기술로 셀의 평면적과 높이를 모두 감소시키고, 셀의 체적을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는 기반 기술도 확보했다”며 “8세대 V낸드를 통해 시장의 수요를 만족시키고, 더욱 차별화된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8월 '플래시 메모리 서밋'과 10월 '삼성 테크 데이'에서 세계 최고 용량의 8세대 V낸드 양산 계획과 다양한 차세대 메모리 솔루션을 발표한 바 있다.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