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격차 스타트업 5년간 1000개 육성…중기부 '혁신성장 올인'
초격차 스타트업 5년간 1000개 육성…중기부 '혁신성장 올인'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11.0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조 투입…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발표 
바이오·헬스 등 초격차 10대 분야 유망 스타트업 선별
이영 중기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이영 중기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가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신산업 유망 스타트업 1000여개를 발굴해 민관 공동으로 5년간 2조원 이상을 투입해 국가경제의 미래를 이끌 초격차 스타트업으로 육성한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3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첨단 미래산업 스타트업 육성전략’을 발표했다.

초격차 스타트업은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만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신산업 스타트업이다. 한국은 초격차 스타트업이 탄생한 잠재력은 충분 하지만 2022년 상반기 기준 총 23개 유니콘 기업 가운데 기술 기반 기업은 3개에 불과하다.

이에 정부는 국가의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신시장 선점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주요 내용은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 모빌리티, 친환경·에너지, 로봇, 빅데이터·인공지능, 사이버보안·네트워크, 우주항공·해양, 차세대 원전, 양자 기술 등 세계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은 10개 분야를 유망 신산업으로 선정했다.

중기부는 5년간 10개 분야의 스타트업 1000개사 이상을 발굴할 방침이다. 발굴방식은 공개모집형, 민간 및 부처 추천형, 민간 투자형 세 가지로 구성된다. 선정된 기업에게는 총 2조원 규모의 지원이 이어진다.

공개모집형과 추천형은 보유한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사업화로 연결할 수 있도록 선정 후 3년 동안 최대 6억원까지 기술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여기에 더해 최대 2년간 6억원까지 지원하는 R&D(연구개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민간투자형은 성장 가능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선정 후 최대 3년간 15억원의 R&D 자금을 지원한다. 이에 더해 창업사업화와 해외마케팅 비용을 각각 1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스타트업의 기술완성과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초격차 분야별로 정부출연연구소와 같이 기술 전문성을 가진 기관을 주관기관으로 선정한다. 주관기관은 기술이전, 공동연구 및 위탁연구, 실증과정 지원 등을 통해 스타트업이 보유한 기술의 고도화를 돕는다. 나아가 제품과 서비스를 사업화하고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케일업 및 해외 진출도 지원한다. 선정 기업 가운데 성과가 돋보이는 상위 핵심기업을 연간 20개 선발해 글로벌 스케일업을 촉진하기 위한 사업화자금을 2년동안 최대 10억원까지 지원한다.

유망 신산업 분야에 대한 민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1100억원 규모의 ‘초격차 펀드’를 신설하고 해외자본을 유입할 ‘글로벌 펀드’를 현재 약 6조3000억원 규모에서 내년 말까지 8조원 수준으로 확대한다. 초격차 스타트업에 대한 정책자금 및 보증도 우대한다.

이 장관은 “국가 경제의 미래를 이끄는 것은 스타트업”이라며 “미래 성장 가능성이 큰 첨단 미래산업 분야에 민간과 정부의 역량과 수단을 집중적으로 투자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초격차 스타트업을 반드시 탄생시키겠다”고 밝혔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