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동원, 심재 준불연 우레탄보드 '세이프보드' 출시
경동원, 심재 준불연 우레탄보드 '세이프보드' 출시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11.0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재 준불연재료, 실물모형시험 합격…강화된 법규 사용 가능
세이프보드 소개 이미지.[사진=경동원]
세이프보드 소개 이미지.[사진=경동원]

경동원은 심재 준불연 단열재인 ‘세이프보드(xafe board)’를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세이프보드는 올해로 설립 40주년을 맞는 경동원이 화재로부터 더 안전하고(extra safe)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회사의 지향점을 담아 선보이는 제품이다. 무기소재를 활용한 독자적 기술력을 기반으로 내화단열 시장을 이끌어 온 경동원의 기술력을 적용해 개발되었으며, 지난 2019년 출시된 스프레이 타입의 준불연 우레탄 단열재인 세이프폼(xafe foam)에 이어 경동원에서 두번째로 출시되는 심재 준불연 우레탄보드 단열재이다.

‘세이프보드’는 강화된 법규를 우레탄 단열재가 만족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유기 단열재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도 관심을 끈다. 화재 안전 기준을 대폭 강화하는 방향으로 올해 2월 11일 개정된 ‘건축법 시행령’ 및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의 난연 법규를 만족해 우레탄 소재 특유의 장점은 살리면서도 화재 안전까지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동원은 심재 준불연 단열재인 ‘세이프보드’로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의 삼척 방재화재본부 실화재센터에서 심재 준불연성능을 확보했다. 또한 건축물 외부 마감 시스템의 화재 안전성능 시험(한국산업표준 KS F 8414에 합격했다.

경동원은 기존 보유하고 있는 실물모형시험 성적서 외에도 외벽에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외장재 시스템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오는 9일부터 진행되는 한국건축산업대전에 참가해 세이프보드를 비롯한 경동원의 특화된 내화 단열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경동원 관계자는 "제로 에너지 및 탄소중립에 대한 전 지구적 노력이 이어지는 등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의 중요성이 점차 강화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화재 안전을 강화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단열 성능을 높여나가는 것”이라며 “강화된 화재 안전법규를 충족하면서도 단열성능이 탁월한 우레탄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준불연 우레탄 기술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