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로 공부머리 키워요"…비상교육, '온리원' 선봬
"메타인지로 공부머리 키워요"…비상교육, '온리원' 선봬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11.01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진 러닝컴퍼니 대표 "스마트학습 새로운 기준"
유아~중등 라인업 갖춰…AI 활용 맞춤형시스템 구축
김태진 비상교육 러닝 컴퍼니 대표가 1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비상 온리원 론칭 미디어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사진=윤경진 기자]
김태진 비상교육 러닝 컴퍼니 대표가 1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비상 온리원 론칭 미디어데이'에서 발표하고 있다.[사진=윤경진 기자]

비상교육이 메타인지를 기반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현한 스마트 학습 시스템 '온리원(OnlyOne)'을 선보인다. 메타인지는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스스로 구분해내는 능력이다. 

1일 김태진 비상교육 러닝 컴퍼니 대표는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비상 온리원 론칭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공부의 본질과 우리 아이들의 성장을 고민하며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는 솔루션을 찾는 데 고민을 했다"며 "수많은 조사와 연구 결과, 기존 학습의 한계를 뛰어넘는 공부 방법은 메타인지 향상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온리원이 스마트 학습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리원은 유아부터 중등까지 이어지는 폭넓은 라인업을 갖췄으며 학습자 관점에서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메타인지 이론을 스마트 학습으로 시스템화했다.

비상교육은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메타인지 스마트 학습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개발 과정에서 메타인지를 기반으로 학습자 스스로 취약점을 찾는 모니터링과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컨트롤 과정이 순차적으로 이뤄지는 데 중점을 뒀다.

온리원은 스마트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메타인지 학습을 시스템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 한 명만을 위한 개별맞춤 코칭 서비스도 개발했다. 학생 스스로 알고 모르는 것을 구분할 줄 아는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콘텐츠를 탑재해 학습 효율성을 끌어올렸다.

온리원의 메타인지 학습 시스템 프로세스는 3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는 스스로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해 돌아보는 것이다. 이어 이 같은 결과를 토대로 모르는 내용만 선택적으로 집중 학습하는 단계다. 마지막으로 앞선 과정을 거치며 공부한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학습이 완성된다.

온리원은 학습 관리에 있어서도 메타인지 학습 시스템과 궤를 같이한다. 온리원은 강의 수강 여부와 출석률, 진도율 등을 따지는 게 아니라 배운 걸 알고 있는지를 시작으로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깨닫고 있는 지와 이를 어떻게 보완해 나가야 할지를 함께 고민하는 방식이다.

김원태 비상교육 메타학습연구소 선임연구원가 1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비상 온리원 론칭 미디어데이'에서 온리원의 기획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윤경진 기자]
김원태 비상교육 메타학습연구소 선임연구원은 1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비상 온리원 론칭 미디어데이'에서 온리원의 기획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윤경진 기자]

개발을 이끈 김원태 비상교육 메타학습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온리원의 메타인지 학습 프로세스는 학습 위치를 진단하는 것을 시작으로 계획을 짜고 부족한 부분을 채운 뒤 마지막 피드백을 통해 공부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공부한 내용을 완벽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콘텐츠를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비상교육은 메타인지 학습 이론을 온리원에 구현하기 위해 AI(인공지능)를 중심으로 몰입형 인터랙션 콘텐츠, 음성을 시각화한 기술, 애니메이션 등을 활용한 학습 콘텐츠를 개발했다.

온리원은 학습 태도와 학습 과정, 학습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는 1:1 맞춤형 학습 시스템을 갖췄다. 안심케어 솔루션인 AI 몰리는 시선추적 솔루션을 적용해 학습 몰입감을 한층 높였다. AI 맞춤 리포트를 통해서는 학습 전 과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같은 서비스를 통해 아이의 학습 과정을 학부모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셈이다.

AI 캠프는 AI를 활용한 맞춤형 코스웨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온리원은 학생 개개인 맞춤형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과목·단원별 3단계 집중 코스를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 수준과 성향, 성취도, 관심도, 속도 등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오프라인보다 체계적인 맞춤형 학습 환경을 선사한다.

온리원의 라인업 확장은 유아부터 중학교까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지속해서 기르고 끊임없이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습자는 온리원을 통해 유아부터 초등, 중등까지 학년·과목·수준별 맞춤 학습을 할 수 있다.

온리원의 시작점인 온리원 키즈는 공부하는 힘과 문제해결력, 학습 기초체력을 길러주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 온리원 키즈로 배우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으며 올바른 학습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마음챙김' 서비스를 통해서는 아이의 심리를 진단하고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정서를 케어할 수 있다.

온리원 초등은 교과서 어휘와 용어, 기초 개념을 익혀 공부 기본기를 다질 수 있도록 했다. 교과서 속 어휘와 용어를 통해 기초 개념을 익힐 수 있는 '메타카드'와 과목별로 메타인지 학습 전략을 수립한 후 공부할 수 있는 '메타인지 플러스'가 대표적이다. 영어 단어와 연산을 게임을 하면서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퀴즈몬스터도 탑재했다.

온리원 중등에는 개념과 강의, 문항, 디지털 콘텐츠, 노트 등 중등 학습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담겼다. 세로 형태의 판형이 익숙한 중학생의 관점을 고려해 태블릿에서도 세로 형태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학습 과정에서 놓치지 말아야 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가이드 멘트가 재생되는가 하면 언제든 쓰고 다시 꺼내어 볼 수 있도록 디지털 노트 기능도 제공한다.

김 연구원은 “많은 학생이 온리원을 통해 완전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며 "완전한 스마트 학습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