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79.5% "재직 회사, 사기 떨어트리는 빌런 있어"
직장인 79.5% "재직 회사, 사기 떨어트리는 빌런 있어"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10.1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크루트 조사, 갑질·막말·내로남불 유형 거부감 높아
설문조사 결과.[사진=인크루트]
설문조사 결과.[사진=인크루트]

회사에서 동료와 직원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말과 행동을 서슴없이 하고 업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을 뜻하는 오피스 빌런(Office Villan)이라는 신조어가 있다. 최근 오피스 빌런을 주제로 한 콘텐츠가 유행하고 있다. 경험담을 비롯해 빌런의 유형, 대처하는 방법 등 다양한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다.

18일 인크루트는 직장인 81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직장인 79.5%가 자신의 회사에 빌런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사내에서 기본적인 에티켓을 무시하고 직원들에게 피해를 주는 오피스 빌런이 주변에 있는지 물어봤다. 그 결과, 응답자 10명 중 8명(79.5%) 정도는 있다고 답했다.

오피스 빌런으로 지목된 당사자는 본인이 지목된 것을 알고 있을지 물었다. △스스로 잘 알고 있는 것 같다(7.1%) △대체로 아는 눈치이다(18.9%) △대체로 모르고 있는 것 같다(46.8%) △전혀 알아채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27.2%)고 답했다.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오피스 빌런을 피하고 싶어도 마주할 수밖에 없다. 오피스 빌런과 함께 슬기로운 회사생활을 할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응답자에게 그 방법을 물어봤다. 과반(55.3%)은 ‘티 안 내고 무시’하는 방법을 꼽았다. ‘적당히 선을 유지하고 자극시킬 말과 행동은 일절 하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33.1%, ‘그의 말 또는 행동이 잘못됐다고 생각한다면 그 부분을 명확하게 이야기한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10.0%였다.

직장인들이 꼽은 가장 최악의 오피스 빌런을 알아봤다. 1위는 부적절한 언행이나 갑질로 직원들을 괴롭히는 동료인 ‘갑질·막말형’(21.1%)이었다. 이어 프로젝트나 성과가 좋으면 내 탓, 안 좋으면 남 탓하는 동료인 △내로남불형(13.5%), 맡은 직무는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월급만 찾는 동료를 뜻하는 △월급루팡형(13.4%)이 뒤를 이었다. 이밖에 손톱을 깎거나 양말 벗고 근무 등 사무실을 집처럼 여기는 동료인 △사무실을 안방처럼형(7.9%), 자신이 검색해보면 되는 내용을 남에게 물어보는 등 동료의 의존도가 강한 동료인 △핑거 프린스/프린세스형(7.4%)도 있었다.

응답자에게 본인은 회사 동료에게 부적절한 언행이나 갑질을 한 적이 없는지, 오피스 빌런에 해당되는 부분은 없는지 물어봤다.

△매우 해당된다(2.2%) △약간 해당된다(15.0%)로 스스로 인정하는 사람은 17.2%에 그쳤다. 반면, △대체로 해당 안 된다(50.7%) △전혀 해당 안 된다(32.1%) 등 인정하지 않는 응답이 훨씬 더 많았다.

오피스 빌런이 아닌 회사에서 인기 많고 동료에게 호감을 사는 사람은 누구일지 알아봤다. 유형별 확인 결과, 잦은 업무 요청과 질문에도 친절히 알려주는 동료인 △친절왕형(28.9%)이 가장 많이 꼽혔다. 이어, 성실하고 일처리가 깔끔한 동료인 △알잘딱깔센(‘알아서 잘 딱 깔끔하고 센스있게’의 줄임말)형(23.2%)이 그다음이었다.

이번 설문조사는 10월 4일부터 5일까지 이틀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3.34%p이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