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감사원 향해 "대감게이트… 다음주 고발" 맹폭
野, 감사원 향해 "대감게이트… 다음주 고발" 맹폭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10.07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감사, 헌법·감사원법 위반"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지난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종청사와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지난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세종청사와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요구한 감사원을 향해 7일 맹폭을 쏟아냈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감사원이 공직자 7000여 명에 대한 지난 5년간의 KTX, SRT 이용기록 전부를 요청해 확보했다고 한다"며 "지난 5년을 특정한 것만 봐도 전 정부를 표적으로 한 게 명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례 없는 자료 규모로 공직자들의 사적인 열차 이용기록까지 위법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니 기가 막힌다"며 "감사원은 공무원을 사냥감 삼아서 누구를 대통령실에 제물로 올릴 요량이냐"고 비꼬았다.

이 원내대변인은 "감사원이 수사 청부 기관으로 전락한 것도 부족하 공직자 사찰 기관도 겸하려는 것 같다"면서 "윤석열 정부에서 독립기관으로서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은 사망선고를 받았다"고 날 세웠다.

이에 대해 "감사원의 감사농단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면서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감사원과 대통령실에 대한 조속한 수사로 감사원의 망동을 바로잡을 걸 촉구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헌법상 독립기관인 감사원과 대통령실 최고 실세의 내통문자 발각으로 정치 감사의 실체가 드러났다"면서 "그럼에도 대통령실과 대통령 또 국민의힘 의원들은 일상 업무라면서 대충 넘어가려 한다"고 꼬집었다.

고 최고위원은 △대통령실 이전 비용 관련 의혹 △사적 채용 의혹 △민간인 수행원 의혹 △홍수 등 긴급재난 시 콘트롤타워 부재 및 부실 대응  의혹 △외교안보 분야 참사 진상 규명 관련 의혹 △윤석열 대통령 장모인 최씨의 양평군 일대 아파트 개발 이익 의혹 등을 언급하며 "감사원이 실제로 해야 할 일이 뭔지 명확하게 국민들께서 보고 계시다 말씀드린다"고 질타했다.

아울러 "감사원의 서면조사를 왜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받지 않느냐, 성역이냐고 비판하던데 방금 말씀드렸던 이 여섯 가지 이유들만 보더라도 진짜 성역은 현재 대통령실로 보여진다"고 받아쳤다.

임선숙 최고위원은 감사원을 겨냥해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지켜야 할 감사원이 대통령실에 긴밀하게 유착돼 정권의 하수인으로 전락해서 사정의 칼을 사정없이 휘두르고 있다"며 "이 심각한 국기문란 사태를 유발하고 있는 감사원 책임자들에 대한 문책과 수사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몰아세웠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체리따봉 문자에 이어 감사원 실세 사무총장과 대통령실 왕수석 간 '권-권유착'으로 온나라가 시끄럽다"면서 "대통령실이 총괄기획하고 감사원이 하청으로 실행한 대통령과 감사원 게이트 즉, '대감게이트'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권-권유착' 혐의, 정치감사와 하명감사는 헌법과 감사원법을 명백히 위반했다. 공무상 비밀누설과 직권남용 소지도 있다"며 "민주당은 감사원장과 사무총장을 다음 주 고발조치하겠다"고 시사했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