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소상공인 금융지원, 금융권 지원 노력 필요한 시점"
이복현 금감원장 "소상공인 금융지원, 금융권 지원 노력 필요한 시점"
  • 문룡식 기자
  • 승인 2022.10.04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 영업점 방문…소상공인과 간담회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정부 차원의 대책만으로는 위기를 극복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금융권의 적극적인 지원 노력이 필요하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4일 서울 종로구 우리은행 종로4가 금융센터를 방문해 인근 광장시장 상인 등 소상공인과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은행의 만기연장·상환유예 지원 노력을 격려하고, 코로나19 방역조치 전면해제 이후 자영업자의 영업현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원장은 “3고(고금리·고물가·고환율) 등으로 경제·금융 여건이 악화하고 있어 코로나19 이전으로 온전히 회복하려면 다소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금감원은 관련 부처와 함께 새출발기금, 금융권 만기연장·상환유예 지원방안 등 민생지원 대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범정부 차원의 대책들이 현장에서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종합지원단을 설치·운영하고, 코로나19 피해 만기연장·상환유예와 관련해선 금융회사에 면책 조치를 계속 적용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 원장은 “정부 차원의 대책만으로는 위기를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차주와 자율협약을 통한 만기연장과 같이 금융권 자체의 적극적인 지원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은행들도 지원 방안이 실효성 있게 작동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살펴봐달라”고 주문했다.

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