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장가는 최정우 '위태'…이번에도 '정권교체=CEO교체'(?)
국감장가는 최정우 '위태'…이번에도 '정권교체=CEO교체'(?)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9.29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정권 취임에 연임까지…2024년 월 완주 '위기'
포항제철소 가동중단·사내 성문제·인재 책임론 확산
10월4일, 10대총수 중 유일하게 국감장 증인석 앉아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지난해 2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 증인으로 소환돼 의원 질의에 답변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지난해 2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 증인으로 소환돼 의원 질의에 답변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자리가 위태롭다. 태풍 ‘힌남노’ 피해 책임을 물어 회장 교체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결국 최 회장도 ‘정권교체 후 포스코 CEO 중도 교체’라는 공식을 그대로 이어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정치권 및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정우 회장은 10월4일 열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다. 현재까지는 지난해 국감에 이어 올해도 10대그룹 총수 중 유일하게 증인으로 확정됐다.

최 회장은 이번 국감 증인석에 앉아 힌남노 사전 대책 마련에 미비함이 있었는지를 집중 추궁 받을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는 이를 계기로 정부가 포스코 회장을 교체하려는 의도로 보고 있다. 실제 포스코 회장 자리는 2000년 민영화 이후 끊임없는 외풍에 시달려왔다. 8.3%의 지분을 갖고 있는 국민연금공단이 포스코의 최대주주로 정부의 통제권 아래에 있기 때문이다.

포스코 역대 전 회장들 또한 정권 교체 시마다 예외 없이 사퇴했다. 4대 김만제 회장, 5대 유상부 회장, 6대 이구택 회장, 7대 정준양 회장에 이어 8대 권오준 회장까지 모두 같은 수순을 밟았다.

최 회장은 문재인 정권 시절인 2018년 취임 후 지난해 3월 연임에 성공했다. 그의 임기는 오는 2024년 3월까지로 아직 2년가량 남아있다.

하지만 최 회장을 둘러싼 악재가 많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 6일 발생한 태풍 힌남노로 포항제철소가 침수되는 피해를 입었다. 침수 피해액만 2조원에 달한다. 포항제철소 고로는 49년 만에 처음으로 가동을 멈췄다. 가장 피해가 큰 압연 설비 침수는 아직까지도 복구 작업이 진행 중이다. 포항제철소 철강 제품을 사용하는 조선‧자동차 등 관련업계 피해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천재지변으로 큰 피해를 입었지만 국가경제 영향 최소화 위해 사명감을 가지고 복구활동을 지속해주길 바란다”며 불가피한 천재지변 때문이었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최근 발생한 포스코 사내 성추행 사건도 최 회장에게 악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포항제철소에 근무하는 20대 여직원 A씨가 지속적인 성희롱·성추행을 당했다며 같은 부서 남직원 4명을 경찰에 고소했다. A씨는 포스코에 피해를 호소했지만 오히려 따돌림을 당하는 등 2차 피해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져 논란은 커졌다.

포스코는 직·간접 관리 책임이 있는 임원 6명을 중징계하고 부적절한 행위가 확인된 직원 일부를 해고하는 등 징계 처분을 내렸다. 하지만 뒤늦게 대책 마련에 나서면서 피해를 축소하기에만 급급하다는 비난이 제기됐다.

최 회장은 현장 근로자 안전사고 논란에서도 자유롭지 못하다. 지난 1월 포항제철소 화성부 3코크스 공장에서 하청업체 근로자가 석탄을 운반하는 장입차에 부딪혀 사망했다. 해당 사고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1월27일) 이전에 발생했지만 최 회장의 인재(人災) 책임론은 다시끔 떠올랐다.

여기에 9월14일 전남 포스코 광양 제철소에서 근무하던 하청업체 소속 근로자 B씨가 작업 도중 추락사고로 숨졌다. 고용부는 사고 후 현장 작업을 중지시키고 포스코의 중대재해법 위반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 회장의 국감 증인 채택은 포스코 경영진의 리더십 문제를 부각하기 위한 메시지일 것”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