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아이브·임영웅 제치고 9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
블랙핑크, 아이브·임영웅 제치고 9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9.25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룹 블랙핑크.(사진=YG엔터테인먼트)
그룹 블랙핑크.(사진=YG엔터테인먼트)

그룹 블랭핑크가 9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2위와 3위는 아이브와 임영웅이 각각 뒤를 이었다. 

25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지난달 24일부터 전날까지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억5607만422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진행한 결과 블랙핑크가 가장 높은 순위로 나타났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만499 미디어지수 246만8773 소통지수 216만5076 커뮤니티지수 353만48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6만915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억374만1893과 비교하면 31.82% 하락했다.

2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5만918 미디어지수 338만3044 소통지수161만9705 커뮤니티지수 169만48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4만850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98만2900과 비교하면 42.88% 상승했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만2795 미디어지수 120만2700 소통지수 230만1953 커뮤니티지수 211만14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7만888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87만9414와 비교하면 14.53% 상승했다.

4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만237 미디어지수 190만8714 소통지수 228만4960 커뮤니티지수 161만43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6만825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40만4133과 비교하면 4.54% 하락했다.

5위, 뉴진스 (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만9644 미디어지수 186만3465 소통지수 120만9322 커뮤니티지수 118만53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6만773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00만8751과 비교하면 38.89% 상승했다.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가수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글로벌 음원 플랫폼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는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 음원 플랫폼에서 주목받는 아이브 브랜드가 2위, 커뮤니티에서 팬덤을 구축한 임영웅 브랜드가 3위가 됐다.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만들고, 브랜드는 소비자를 모으고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블랙핑크의 정규 2집 '본 핑크'(BORN PINK)가 한국 걸그룹 최초로 영국 오피셜 앨범 차트 '톱 100' 정상에 올랐다. 영국 오피셜 싱글 차트에서는 가수 싸이가 지난 2012년 '강남스타일'로 1위에 오른 바 있다.

kny0621@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