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이월예산 최소화 위한 대책 보고회 개최
사천시, 이월예산 최소화 위한 대책 보고회 개최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2.09.23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재정 건전성과 예산집행 효율성 제고
이월예산대책회의/
이월예산대책회의/ 사천시

경남 사천시가 당해연도에 집행되지 못하고, 다음해로 이월되는 예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단의 대책마련을 강구한다.

시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상훈 부시장 주재로 국·소장과 해당 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예산집행 효율성 제고를 위한 ‘2023년 이월예산 대책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는 2022회계연도 예산 중 이월이 불가피한 사업에 대한 추진상황과 대책을 보고하고, 집행 부진사업의 문제점 도출에 따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지난해 일반회계, 특별회계 예산 1173억원이 이월됐다. 이는 예산현액 대비 12.06%로, 효율적인 예산운용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됐던 것이다. 이에 시는 예산의 편성단계부터 사업의 적기 추진 여부를 면밀하게 검토해 이월액을 최소화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월사업예산에 대한 집행 방안을 마련하고, 연말까지 사업비를 최대한 집행해 이월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그리고, 사업을 조정하는 등 가용예산 운용의 효율성도 높인다.

이와 함께 경기침체 회복과 지역경제 선순환을 위해 신속집행도 적극 독려하기로 했다.

이상훈 부시장은 “이월예산이 사업예산의 12%를 차지하고 있어 가용재원의 적재적소 활용이 미흡한 것은 반드시 개선돼야 할 문제”라며 “이월예산 최소화를 위해 미발주 사업과 부진 사업의 문제점을 조속히 해결해 달라”고 당부했다.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