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외 마스크 전면 해제, 이르면 이번주 발표
실외 마스크 전면 해제, 이르면 이번주 발표
  • 이인아 기자
  • 승인 2022.09.22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이르면 이번주 내 실외 마스크 전면 해제 방침을 발표한다. 

22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감염병 정책에 공식 자문역할을 하는 국가감염병위기대응자문위원회는 전날 회의에서 실외 마스크 전면 해제 의견을 내놨다. 

정부는 지난 5월 실외 마스크 의무 해제를 발표하면서도 50인 이상이 모이는 집회나 행사에서는 착용하도록 했다. 

여름철 코로나 재유행이 감소세로 접어들면서 실외 마스크 의무 해제안을 논의하게 됐다. 

정부가 감염병자문위의 의견 수렴을 거쳐 방역정책을 결정해 발표해온 만큼 조만간 이와 관련한 공식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의무 위반시 부과되는 과태료 처분은 없어진다. 

실외에 이어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코로나 종식은 불가한 만큼 차라리 코로나와 공존을 통해 일상 회복에 더 나가야한다는 입장이다. 

감염병 자문위 사이에서는 이런 원론에는 공감하나 시기나 단계적 범위 등 세부적인 부분에서 엇갈린 반응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가 진정세로 든 현재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풀어도 된다는 주장이 있는가 하면 가을~겨울 코로나19와 계절독감 동시유행(트윈데믹)이 예고된 만큼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이 나온다. 

정부는 일단 실외 마스크를 전면 해제한 뒤 트윈데믹 상황을 본 후 본격적인 실내 마스크 해제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실내 마스크를 해제한다면 영유아에서부터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들은 마스크 착용이 정서적, 신체적으로 영유아의 성장에 안좋게 작용한다며 실내 마스크 첫 타자는 영유아가 돼야 한다고 밝혀왔다. 

질병관리청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에서 마스크 착용 완화에 대해서는 필요성이 매우 높다고 모두 공감했다. 시기, 대상 등을 결정하는 대로 조속히 발표하겠다"고 했다. 

inah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