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비즈협회, 모로코에 디지털 전환 노하우 전수
이노비즈협회, 모로코에 디지털 전환 노하우 전수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09.20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로코형 디지털 전환 대응전략 수립 위한 온라인 비대면 연수 추진
이노비즈협회에서 모로코형 디지털 전환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비대면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이노비즈협회]
이노비즈협회에서 모로코형 디지털 전환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비대면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이노비즈협회]

이노비즈협회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글로벌연수사업의 일환으로 ‘모로코형 디지털 전환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비대면 연수’를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본 연수는 2021년부터 3년간 간 추진하는 ‘모로코 디지털전환 역량 강화 연수사업’에 따라 진행되는 것으로 올해에는 모로코 경제기획원(HCP)의 통계 전문 담당자 20인이 참여하여 10일간의 온라인 비대면 교육이 이뤄진다. 연수 기간은 19일부터 28일 까지(현지시각 기준)다.

주요 연수 내용으로는 △디지털전환 전략의 수립 △공공서비스 디지털 전환 성공 전략 △빅데이터의 공공서비스 활용 등으로 연수 종료 후 실질적으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무형 교육을 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세종 상근부회장은 “모로코 정부는 ‘Digital Morocco 2020’ 추진에 따라 전자정부 도입, 공공서비스의 디지털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디지털 전환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이번 연수를 계기로 모로코형 디지털 전환 모델 구축을 지원하고 양국간 우호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협회는 본 연수과정 외에도 2020년부터 캄보디아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을 위한 혁신형 패킹기술 개발 교육'을 통해 관련된 이노비즈기업의 혁신 기술 전수에 나선 바 있다. 또한 ‘페루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발굴·육성을 위한 인증제도 전수 및 사후지원 현장사업’ 으로 페루형 이노비즈 인증제도 매뉴얼 및 평가지표 개발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이노비즈협회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인증하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을 뜻하는 이노비즈제도 관리기관으로 지역기업을 위한 전국 8개 지회 네트워크를 구축 하고 있으며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했다.

국내 중소제조업 44만여개사 중 2만1048개사(9월 기준) 이노비즈기업은 국내 GDP의 약 15%를 차지하고 매출액의 3.4% 이상을 매년 R&D(연구개발)에 투자하면서 제조기술 기반으로 한국 경제의 허리를 책임지는 혁신형 기업군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