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경남은행, 울산광역시와 '석유담보 금융지원 협약' 체결
BNK경남은행, 울산광역시와 '석유담보 금융지원 협약' 체결
  • 문룡식 기자
  • 승인 2022.09.19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북아 오일·가스 허브사업 활성화 위해 상호 협력
(사진=BNK경남은행)
(사진=BNK경남은행)

BNK경남은행은 울산광역시와 ‘트레이딩 활성화를 위한 석유담보 금융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동북아 오일·가스 허브사업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BNK경남은행은 오일트레이더에 대한 금융상품 개발과 금융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울산광역시는 오일트레이더 유치에 적극 나선다.

중소 트레이더의 경우 낮은 신용도와 석유가격의 불안정성으로 국내 금융권에서 금융지원이 제한된다. 이로 인해 외국은행 또는 국내 대기업을 활용함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추가 지출되는 구조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금융지원 협약의 배경이다.

이에 BNK경남은행과 울산광역시는 오는 2024년 북항사업 상업 운영에 대비하고 국내 금융지원 문제점을 개선해 울산지역의 탱크터미널을 이용하는 중소 석유거래업자(트레이더)를 대상으로 석유담보 금융서비스(BNK경남은행 동북아 에너지허브론)를 운영하게 된다.

이번에 선보이는 금융서비스는 BNK경남은행, 석유거래업자, 석유보관업자 등 3자간 약정을 체결해 중소 트레이더를 위한 수입신용장 개설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최홍영 BNK경남은행장은 “이번 협약에 따라 맞춤형 금융상품개발과 적극적인 금융지원으로 동북아 오일·가스 허브사업의 활성화와 울산시의 성공적인 도약을 위해 함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