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6년까지 상생주택 등 장기전세주택 7만호 공급
서울시, 2026년까지 상생주택 등 장기전세주택 7만호 공급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2.09.08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유휴 부지에 건설…2025년 첫 입주자 모집
후보지 선별 마무리…조례 제정 등 필요 절차 착수
서울시가 제작한 상생주택 카드뉴스. (자료=서울시)
서울시가 제작한 상생주택 카드뉴스. (자료=서울시)

서울시가 2026년까지 상생주택 등 장기전세주택을 7만호를 공급한다. 상생주택은 민간 토지에 주택을 지어 장기전세 형태로 공급하는 것으로 2025년에 최초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기존 장기전세주택(시프트)을 업그레이드한 '상생주택' 후보지 선별을 마치고 조례 제정 등 본격 공급을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상생주택은 기존에 공공이 직접 짓거나 재건축, 재개발 등 민간 정비사업에서 나오는 일부 물량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추진해 온 장기전세주택 공급을 민간으로 확장해 민간 토지에 주택을 건설해 장기전세 형태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시는 서울에 주택을 건설할 새로운 부지가 부족한 한계를 극복하고 공공주택 공급을 활성화하고자 민간이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유휴 부지를 적극 발굴해 공공과 민간이 협력하는 상생주택을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상생주택 사업을 통해 토지주는 입지는 좋지만 각종 규제에 가로막혀 활용도가 낮았던 부지를 임대로 제공할 수 있고 공공은 시민에게 양질 주택을 저렴한 임차료로 공급할 수 있다. 시민은 가격 부담 없이 오랜 기간 안정적으로 살 수 있다. 

시는 오는 2026년까지 상생주택을 포함한 장기전세주택 7만호 공급을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상생주택 사업 대상지를 공모해 6월 최종 후보지 10개소를 선별했다. 현재는 사업 검토와 상호 협의 등 대상지별로 절차를 진행 중이다.

대상지 10곳 중 민간과 협의가 원활하게 추진되는 3~4개소에는 SH(서울주택도시공사)가 시범사업으로 직접 장기전세주택을 건설할 예정이다. 현재 건축계획 등 사업 추진을 위한 용역에 착수했고 토지 사용 협약 이후에는 신속하게 사업 인허가와 공사에 들어가 2025년 첫 상생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시는 상생주택 사업 확대를 위해 민간 토지 수시 접수도 진행할 예정이다.

유창수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장기전세뿐만 아니라 앞으로 새로운 주택공급 모델을 지속 발굴 또는 업그레이드해 자산·세대 유형과 구성 등에 따라 맞춤형으로 집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주택을 공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