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 부동산] 닮은 듯 다른 서울 '신속통합기획·모아타운'
[궁금해 부동산] 닮은 듯 다른 서울 '신속통합기획·모아타운'
  • 서종규 기자
  • 승인 2022.09.09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 속도 높이려는 목적 같지만 대상지 기준·인센티브 차이
(이미지=신아일보DB)

금융과 세금, 복잡한 정책이 맞물려 돌아가는 부동산은 높은 관심에 비해 접근이 쉽지 않은 분야입니다.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이들은 물론 많은 임대인과 임차인에게 부동산은 가깝고도 먼 대상입니다. 그래서 신아일보가 기본적인 부동산 용어부터 정책, 최근 이슈까지 알기 쉽게 설명하는 '궁금해 부동산'을 연재합니다. 알쏭달쏭 부동산 관련 궁금증, '궁금해 부동산'이 풀어드립니다. <편집자 주>

신속한 도심 정비를 위해 서울시가 추진 중인 개발 모델로 '신속통합기획'과 '모아타운'이 있습니다. 이 둘은 기존 정비사업 대비 사업 속도를 높인다는 목적은 같지만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차이를 보이는데요. 신속통합기획과 모아타운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봤습니다.

서울시에 따르면 신속통합기획은 정비계획 수립단계에서 시가 공공성과 사업성 간 균형을 이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유도하는 공공지원계획입니다. 법령·조례상 재개발 정비구역 지정 요건에 맞으면서 토지 등 소유자 30% 이상이 구역 지정을 희망하는 지역이 대상입니다. 정비구역 지정 요건으로는 노후도 동수 3분의2 이상과 구역면적 1만㎡ 이상 등이 적용되죠. 대상지 공모와 선정 절차 후 정비계획 수립 등 순으로 정비가 이뤄집니다.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 사업지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3종주거지역 내 35층 규제를 적용하지 않고 주변 요구를 고려한 다양한 생활 SOC(사회간접자본)를 조성하는 게 대표적이죠. 정비계획과 지구단위계획을 통합 심의해 정비사업 관련 심의 기간도 단축합니다.

신속통합기획 대상지 관악구 신림1구역. (사진=신아일보DB)

모아타운은 주택 소유자들이 개별 필지를 모아서 블록 단위로 주택을 공동 개발하는 정비 방식입니다.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 주거지를 체계적이고 빠르게 정비하는 게 목적입니다. 대상지 공모와 선정을 거쳐 심의와 사업시행 인가, 이주, 착공 등 순으로 사업이 진행됩니다.

대상지는 면적 10만㎡ 미만인 곳으로 노후·불량건축물이 50% 이상인 '일반주거지역'입니다. 다만 대규모 재개발이 어려운 노후 저층주거지를 정비하는 특성상 재개발 추진 또는 예정 지역 등은 제외되죠 신속통합기획과 마찬가지로 건축 규제 완화와 기반 시설 국비 지원 등 특례도 부여됩니다.

서울시는 신속통합기획과 모아타운 참여 지역을 지속해서 공모 중입니다. 공급 부족이 부동산 시장 문제로 제기되는 만큼 신속한 정비를 통해 주택 공급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죠. 이 같은 목적의 개발 방식이 실제로 서울 주택 공급에 속도를 붙일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때입니다.

seojk0523@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