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지역 'LPG 이용·보급' 인프라 확충
농어촌지역 'LPG 이용·보급' 인프라 확충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9.0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4대 전략 10개 세부과제 추진
LPG 이용 3대 추진전략과 주요 추진과제. [자료=산업부]
LPG 이용 3대 추진전략과 주요 추진과제. [자료=산업부]

정부가 농어촌 지역에 액화석유가스(LPG) 보급을 위한 인프라 확충을 추진한다. 겨울철이나 가격 급등으로 액화천연가스(LNG) 수급에 어려움이 생기면 대체 연료로서 LPG를 활용하는 방안도 함께 마련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LPG 5년 간 수요전망과 이에 따른 산업 경쟁력 강화전략·추진과제를 담은 ‘LPG 이용·보급 시책’을 마련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시책은 LPG 수급 예측을 바탕으로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제3조의2에 따라 2년 주기로 수립하는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SK가스, E1 등 LPG 수입사와 수입·충전·판매협회, 대한석유협회, 가스안전공사,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관계자와 간담회 진행해 업계 의견을 청취했다.

2020년 약 1019만톤(t)이던 국내 LPG 수요는 오는 2026년 1111만t으로 소폭 늘어날 전망이다. 다만 용도별 비중은 달라질 것으로 관측됐다.

지난 2020년 기준 수요의 용도별 비중은 △산업용(석유화학 등) 59.0% △수송용 26.1% △가정·상업용 14.9% 순으로 조사됐다. 제품별로는 △프로판 64.0% △부탄 36.0%로 나타났다.

반면 오는 2026년까지 LPG 수요의 용도별 비중은 전기·수소차 증가 및 LPG 차량 감소로 수소용은 21.4%로 4.7%포인트(p) 감소하고 가정·상업용도 13.8%로 1.1%p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신 납사대비 가격 경쟁력에 따라 산업용(석유화학 등) 수요는 63.5%로 4.5%p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정부는 이 같은 수요 전망을 바탕으로 분산형·보완 에너지인 LPG를 적절히 활용, 서민과 농어촌 지역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LPG 가스공급 인프라 확충 △LPG 유통·가격 안정화 △신수요 기반 창출 지원 등 3대 전략과 7개 세부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농어촌 지역에 LPG 배관망 구축 등을 통해 도·농간 에너지 사용 불균형 격차를 해소한다. 또한 복지시설 등 사회적 배려계층에는 소형저장탱크를 보급해 에너지 복지를 지원한다.

또한 LPG 혼소, LNG-LPG 겸용 발전, 수소 제조 등 에너지 수급관리 활용으로 에너지 안보를 강화한다다. LPG를 LNG의 대체 연료로 활용해 겨울철 LNG 수요 증가 시 대응한다.

정부는 다단계 고비용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LPG 충전·판매업의 유통구조 합리화를 추진한다. 소비자 보호를 위한 LPG 품질·정량검사 지속 추진과 LPG 가격·수급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서민 연료인 LPG에 대한 가격 안정화 지원도 지속해서 시행한다.

정부는 LPG 충전소 인프라를 활용한 융복합 수소충전소 전환, 연료전지 등 분산 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거점 확산도 지원한다. 친환경 LPG 선박 벙커링 사업 기반 마련, 전력피크 분산용 LPG 가스냉난방기(GHP) 보급 등도 추진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LPG 이용·보급 시책 추진을 통해 지리적·경제적 여건 등으로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못하는 농어촌 소외지역의 에너지 사용 환경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