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58조 신규·대환대출…e커머스 50만명 양성
소상공인 58조 신규·대환대출…e커머스 50만명 양성
  • 장민제 기자
  • 승인 2022.08.25 1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경제민생회의…윤석열 정부, 소상공인・자영업 정책방향 발표
단기 '채무조정 통한 재기지원'…중장기 '기업가형 소상공인 육성'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 내 공동배송센터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서울 강동구 암사종합시장 내 공동배송센터에서 열린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소상공인들의 고금리 부담을 덜기 위해 약 58조원 규모 신규·대환대출이 공급된다. 전국 상권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e커머스 소상공인도 2027년까지 매년 10만명씩 양상한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 장관은 25일 대통령 주재 ‘제6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새정부 소상공인・자영업 정책방향’을 발표했다.

이 장관은 “소상공인・자영업자는 생계형이라는 인식이 강했으나 새정부는 바꾸고자 한다”며 “소상공인이 혁신기업가로 거듭나고, 벤처・유니콘기업으로 성장하는 씨앗이 되도록 3년 안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엔 단기부터 중장기 계획까지 담겼다. 우선 정부는 단기적으로 ‘코로나19・3고 충격 긴급대응플랜’을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소상공인들의 빠른 재기를 위해 ‘폐업-채무조정-재도전 종합 패키지’를 마련한다. ‘소기업・소상공인공제(노란우산공제)’ 가입자를 2027년까지 250만명으로 늘린다. 약 58조원 규모 신규・대환대출을 공급하고 소비축제를 매년 5회 이상 집중 추진한다.

중장기적으론 기업가정신과 시장경쟁력을 갖춘 소상공인이 늘어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한다. 특히 스마트・디지털 인프라를 개선한다. 분산된 상권정보를 빅데이터화 하는 ‘전국 상권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 소상공인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민간기업에게 데이터를 개방해 새로운 사업기회가 창출되도록 한다. 스마트상점, 스마트공방, 스마트시장을 5년간 7만개를 보급하고 ‘e커머스 소상공인’도 2027년까지 매년 10만명씩, 총 50만명을 양성할 계획이다.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가형 소상공인’도 육성한다. 현장형 교육훈련을 매년 2만명 수준으로 늘리고 유망 소상공인을 선별해 집중 지원한다.

아울러 소상공인 지역가치 창업가(로컬크리에이터)들이 ‘로컬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하고 상권에 문화와 이야기를 입히는 ‘로컬상권 브랜딩’도 함께 지원한다. 지역 소상공인 제품을 동네에서 전국으로 확산시키는 로컬유통 인프라도 구축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자리에서 “물가 상승과 코로나 재확산, 최근에는 수해까지 겹쳐서 여전히 녹록치 않은 상황”이라며 “단기적으로 긴급 대응 플랜을 통해 채무 조정과 신속한 재기를 돕고, 중장기적으로 경쟁력을 갖춘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거듭나도록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장민제 기자

jangstag@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