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 국가신약개발단과 표적항암제 연구 협약
JW중외제약, 국가신약개발단과 표적항암제 연구 협약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8.23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간 STAT3 표적항암제 비임상 연구비 일부 지원 받아
박찬희 JW그룹 CTO(왼쪽)와 묵현상 국가신약개발사업단 단장(오른쪽)이 STAT3 표적항암제 'JW2286'의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JW중외제약]
박찬희 JW그룹 CTO(왼쪽)와 묵현상 국가신약개발사업단 단장(오른쪽)이 STAT3 표적항암제 'JW2286'의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JW중외제약]

JW중외제약은 국가신약개발사업단과 STAT3 표적항암제 ‘JW2286’의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JW2286은 ‘2022년도 2차 국가신약개발사업’ 지원 과제로 선정됐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국가가 신약개발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연구·개발(R&D) 사업이다.

JW중외제약은 국가신약개발사업단으로부터 앞으로 2년간 JW2286의 비임상 연구비 일부를 지원받는다.

JW2286은 STAT3을 선택적으로 저해하는 새로운 기전의 혁신신약(First-in-Class) 후보물질이다. 경구제로 개발하고 있으며 삼중음성 유방암을 비롯해 위암, 대장암 등 고형암이 적응증이다.

STAT3은 세포 내에서 다양한 유전자의 발현을 촉진하는 단백질(전사인자)이다. STAT3의 비정상적 활성화는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 전이, 약제 내성에 원인이 되며 염증성질환과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다.

JW중외제약이 지난해 미국암연구학회(AACR)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한 비임상 약리시험 평가 결과에 따르면, JW2286은 STAT3 활성이 바이오마커인 다양한 고형암에서 기존 표준요법 대비 높은 유효성과 안전성을 보였다.

JW2286은 특히 삼중음성 유방암에 강력한 효능을 나타냈다. 삼중음성 유방암은 여성 호르몬과 표피성장인자(HER2)의 영향을 받지 않는 유방암으로 미충족 의료 수요가 매우 높다.

JW중외제약은 현재 2024년 1분기 이내 임상시험 개시를 목표로 JW2286의 GLP(비임상시험규정)에 따른 독성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임상용 약물을 생산하고 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다수의 연구에서 STAT3을 억제하면 강력한 항암효과가 기대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지만 STAT3 표적항암제 개발은 아직 성공사례가 없다”며 “이번 국책과제 선정을 계기로 JW2286의 비임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글로벌 혁신신약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