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항공우주분야 공립 전문과학관 설계공모 시상
진주시, 항공우주분야 공립 전문과학관 설계공모 시상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2.08.1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선작‘미스터리어스 큐브’내년 상반기 실시설계 완료, 2025년 준공 추진
항공우주분야 공립 전문과학관 설계공모 시상/진주시
항공우주분야 공립 전문과학관 설계공모 시상/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17일 지역과학문화 확산의 거점이 될 ‘공립 전문과학관’의 설계공모 당선작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

당선작인 보이드아키텍트 건축사사무소의 ‘미스터리어스 큐브(Mysterious Cube)’는 내년 상반기까지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진주 공립 전문과학관은 항공우주분야에 특화된 전문과학관으로 옛 진주역 재생프로젝트 구간 내 부지 7890㎡에 지하 1층, 지상 4층의 연면적 약 6000㎡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이번에 건립되는 진주 공립 전문과학관은 항공우주도시로 발전하는 진주의 비전과 고품격의 과학문화를 제공하는 공간으로서 그 의미가 크다”며 “과학관이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설계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보이드아키텍트 건축사사무소 이규상 대표는 “항공우주산업의 메카로 부상하는 진주시의 위상을 시민과 공유하게 될 공립과학관 건립에 함께하게 돼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수상소감을 밝히며 “우수한 조형을 갖춘 과학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설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시는 지난 2021년 8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공립 전문과학관 건립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올해 5월부터 건축 설계공모를 진행해 7월 당선작을 선정한 바 있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