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통령실 의혹' 총공세… '국조 카드' 꺼냈다 
野 '대통령실 의혹' 총공세… '국조 카드' 꺼냈다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8.17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의혹 제대로 밝혀내는 게 책무"
대통령실 "악의적 프레임 공격"… 내주 국회 운영위 주목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17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국회 의원과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오른쪽)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이 17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 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 위해 국회 의원과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정부 출범 100일을 맞이한 17일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실 사적 채용 의혹과 집무실 이전 과정에서 불거진 관저 사적 수주 의혹 등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며 맹공 태세를 갖췄다.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와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11시30분 국회 의안과를 방문해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오 원내대변인은 요구서 제출 후 취재진과 만나 "용산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안보 재난 공백 이전 비용, 비용 고의 축소 논란, 집무실 관저 업체 선정 과정의 적절성 여부 등의 내용이 요구서에 담겼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의원 169명 전원을 포함해 기본소득당 용혜인 의원, 무소속 양정숙·김홍걸·윤미향·민형배·박완주 의원 등 총 175명이 국정조사요구서에 동의 서명하며 국회법상 기준(국회 재적의원 4분의 1 이상)을 넘겼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앞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오늘 대통령실·관저 졸속 이전 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특혜 의혹과 대통령실 사적 채용 논란 등에 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한다"며 "우리 국민들께서 갖고 계신 주요 의혹을 제대로 밝혀내고 시정하는 일은 여야를 떠나 국회에 주어진 당연한 책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불공정과 몰상식의 궤도를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 정상 순항하도록 견인하는 일은 우리 국회가 국민을 대신해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점검을 통해 잘못을 바로잡는 것부터 시작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국정조사 특위 위원은 이후 본회의에서 의결되며, 국회 교섭단체 간 의석 비율 등을 참작해 구성될 방침이다.

대통령실은 이에 대해 강경 대응을 시사한 바 있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지난 10일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관저 사적 수주 의혹' 관련 민주당의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에 대해 "국정 운영을 방해하려는 악의적인 프레임 공격 등에 대해 단호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국정조사 국면이 펼쳐질 경우 정부여당과 야당 사이 강 대 강 대치 전선이 드리울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오는 23일 국회 운영휘원회 전체회의가 열릴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21대 후반기 국회에서 처음 열리는 운영위 전체회의로, 여기서도 관저 사적 수주 의혹과 대통령실 사적 채용 의혹 등이 주요 쟁점으로 다뤄질 전망이다.

[신아일보] 강민정 기자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