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포항시, ‘빅데이터산업 선도도시 도약 박차 가한다’
[기획] 포항시, ‘빅데이터산업 선도도시 도약 박차 가한다’
  • 배달형 기자
  • 승인 2022.08.15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협력 혁신생태계 구축으로 ‘포항형 빅데이터 프로젝트’ 순항
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및 기업 육성 위해 ‘빅데이터 AI혁신센터’ 추진
일자리 및 지역 상권 과학적 분석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적극 지원
포항시청사 전경(사진=포항시)
포항시청사 전경(사진=포항시)

경북 포항시는 최근 데이터경제 본격화로 데이터산업 시장 규모가 급성장함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데이터 선도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국내 데이터사업 시장 규모는 2020년 19조3,736억 원에서 2025년 43조 원 이상으로 급성장하고 관련 인력도 향후 5년 내 2만 명 이상의 추가 수요로 인력 부족이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성장세가 높게 평가됨에 따라, 시는 데이터산업을 주도하기 위해 데이터 혁신생태계 조성 등 4대 추진전략과 15대 추진과제를 중심으로 ‘포항형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공공데이터 행정기반 조성 및 산업 육성을 위한 데이터 혁신생태계 구축전략 수립, △포항시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및 빅데이터 AI혁신센터 구축,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지원으로 행정신뢰도 향상, △데이터 인력 양성 및 전문기업 육성으로 지속가능한 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형 빅데이터 프로젝트’로 데이터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고 이를 활용한 과학적 행정으로의 대전환을 꾀할 것”이라며, “시민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포항이 ‘빅데이터 선도도시’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관 협력기반 빅데이터 추진을 위해 지난해 9월 지역 66개 기관·기업이 참여해 ‘포항시 빅데이터 추진협의회’를 발족했다. 현재 포항시 6개 분야 유관기관 및 민간기업들은 활용도 높은 양질의 데이터를 공동 생산·활용해 행정·경제·사회 전 분야에 혁신을 도모하고, 거버넌스 협력체계를 확립해 데이터산업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힘을 모으고 있다.

특히, 지역경제를 분석해 활성화 정책을 지원하는 데도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포항사랑상품권의 3년간 빅데이터를 분석해 경제유발 효과가 1조 원에 달한다는 결과를 발표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의 특성별 이용현황, 소비패턴 분석 등 과학적·다각적인 분석으로 맞춤형 지역화폐 전략을 수립하고 향후 더욱 활성화할 근거를 확보했다.

더 나아가 시는 일자리 현안 데이터 분석과 지역 상권 매출 분석, 소비 트렌드 변화 빅데이터 분석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역 산업 및 일자리 환경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정책 지원, 서비스를 제공과 함께 지역상권 분석으로 지역경제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소비 역외 유출 원인을 파악해 지역경제 활성화 대응방안을 마련하며, 이를 통해 주관적·직관적 행정에서 탈피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뢰성 있는 과학적 행정으로의 대전환을 꾀하고 있다.

아울러, 빅데이터 인재 양성과 기업 육성을 위해 지난 3월 포스텍 및 인공지능연구원, 포항TP와 지역 데이터역량 강화와 산업 육성을 위한 ‘포항 빅데이터 AI혁신센터 협약’을 체결해,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 및 일자리 연계 지원사업, 빅데이터 전문기업 육성, 창업사업화 촉진 등 저변 확대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또한, 지난 6월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기업 매칭 지원 공모사업’으로 데이터 산업이 한층 성장할 발판을 마련했다. 시는 공공기관과 기업이 협업해 공공데이터를 구축하고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는 ‘누구에게나 열린 관광 활성화를 위한 포항시 무장애 여행 데이터 개방’이라는 주제로 선정됐다.

시는 이 사업에 지역 청년인턴을 고용함으로써 청년 일자리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 관련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사업 목적인 공공데이터 확보와 청년 일자리 창출 효과를 동시에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민·관 협력 기반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을 활용해 시정 현황을 시장 집무실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공무원들에게는 포항시의 데이터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디지털 종합 상황실’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 종합 상황실은 개별적으로 산재돼 있던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 포항시의 모든 행정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데이터 기반의 선제적 의사결정 지원 및 재난·환경 등 시민안전과 밀접한 도시현황을 실시간 분석·시각화해 신속한 대응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아일보]포항/배달형 기자

 

 

 

bdh2523@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