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첫 번째 ESG 보고서 발간
아시아나항공, 첫 번째 ESG 보고서 발간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2.08.11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경영 성과·계획 알도록 정량 데이터 바탕 작성
아시아나항공 ESG보고서 커버 이미지. [이미지=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ESG보고서 커버 이미지. [이미지=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11일 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활동과 성과를 담은 첫 번째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국제 ESG 표준 가이드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표준(Standards)의 핵심적 부합방식(Core Option)에 의거해 작성됐다. 보고서에는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수익역량 강화 △안정적 운항 복원과 안전관리 강화 △지배구조 개선과 코로나19 대응 등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실천 의지가 담겼다.

아시아나항공의 ESG 보고서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분야로 나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아시아나항공의 ESG경영 성과와 계획을 알 수 있도록 정량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쓰여졌다.

환경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노력으로 △연료절감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 △기후변화관련 규제 이행 △환경경영활동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3년간의 연료 사용량, 연료절감 활동 및 온실가스 배출량을 투명하게 공개했다.

사회에서는 △안전운항 △고객 만족 경영 △인재·인권경영 △정보보안 △상생경영과 사회공헌에 대한 다양한 노력을 담았다.

지배구조에서는 △건전한 기업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 관리 활동이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또 코로나19로 글로벌 항공산업 지형이 변화된 만큼 여객사업과 화물사업의 차별화 전략과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한 아시아나 케어 플러스(ASIANA Care+) 통합 방역 예방 프로그램 등 코로나19 대응전략을 별도로 소개했다.

정성권 아시아나항공 대표는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시장의 변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겠다”며 “아시아나항공은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한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최고수준의 안전운항과 서비스로 보답할 것을 약속한다” 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ESG 슬로건으로 “Better flight, Better tomorrow”로 정하고 ESG경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이사회에서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 분리를 결의했다. 이로써 아시아나항공 이사회는 독립성을 확보하면서 선진적 지배구조를 확립할 수 있었다. 또 ESG 위원회를 비롯해 안전위원회, 보상위원회 신설하고 위원회를 뒷받침할 ESG경영팀을 신설하는 등 본격적인 ESG 경영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박해식 아시아나항공 이사회 의장은 “아시아나항공 이사회는 임직원을 비롯한 이해관계자들이 유기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며 “ESG 보고서 발간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ESG경영의 노력과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 2022 ESG 보고서는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에 공개됐으며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