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지난해 ESG 경영으로 2조6227억원 성과 창출
하나금융그룹, 지난해 ESG 경영으로 2조6227억원 성과 창출
  • 나원재 기자
  • 승인 2022.08.10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사회·거버넌스·간접경제 성과 측정한 'ESG 임팩트 보고서' 발간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으로 총 2조6227억원의 성과를 창출했다. (이미지=하나금융)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으로 총 2조6227억원의 성과를 창출했다. (이미지=하나금융)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지난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으로 총 2조6227억원의 성과를 창출했다.

하나금융그룹은 10일 온라인 버전으로 제작한 ‘2021 ESG 임팩트 보고서’를 통해 그룹 ESG 경영 임팩트 측정 방식과 예시를 담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룹은 앞서 지난달 27일 ‘2021 ESG 보고서’를 발간하고 그룹의 지속가능경영 활동과 주요 성과를 발표했다.

하나금융그룹은 2021년 4월 그룹의 ESG 비전인 ‘Big Step for Tomorrow(내일을 위한 큰 걸음)’와 ESG 중장기 전략을 발표하고 ESG 경영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ESG 경영에 따른 사회, 환경적인 임팩트를 측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그룹에 따르면, ‘ESG 임팩트 보고서’의 성과측정은 화폐화 측정 방법론을 채택해 기업의 환경, 사회, 간접경제 성과를 재무적 성과와 합산, 비교 분석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또 이를 통해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하나금융그룹의 방향성과 의지를 담았다.

이번 보고서는 한국사회가치평가에서 측정을 진행했고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의 감수를 받아 최종 발간됐다.

하나금융그룹 ESG 관계자는 “ESG 경영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비교 가능한 화폐화 가치로 측정함으로서 앞으로 ESG 경영의 중점 추진 분야의 선정과 전략 방향 검토 등 다양한 지표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말했다.

하나금융그룹은 기존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임팩트 측정 기반을 만들고 앞으로 측정범위의 확대, 비재무 데이터 관리 등을 통해 ESG 경영이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nwj@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