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수해 대책 마련 가속도…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당정, 수해 대책 마련 가속도… "특별재난지역 선포 검토"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8.1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리실·금융위·기재부·행안부 등 한 자리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수해대책 긴급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집중 호우로 수해 피해가 속출한 가운데 정부여당이 10일 긴급 대처 방안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국민의힘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수해대책 점검 긴급 당정협의회에서 총리실·금융위원회·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 등 수해대책 관계 부처 관계자들과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당정협의회 후 브리핑에서 총력 대응하겠단 의사를 밝힌 뒤 "복구계획 수립 전이라도 기재부에선 긴급복구수요에 대해 긴급 지원하고, 또 요건에 맞는다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려면 피해조사가 선행돼야 한다"면서 법에서 정한 피해 금액의 2.5배를 넘어야 하는 요건이 있고, 시군구와 읍면동의 경우 구분해서 선포할 수 있게 돼 있다"고 언급했다.

또 배수펌프 관련,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전국 배수펌프를 합동 점검할 수 있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재해 예방에도 나선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앞선 모두발언에서 "특별히 복구 현장에서 배수펌프 등 장비가 부족하단 의견이 보고되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복구 장비 지원책을 신속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서울 양천구 신월동 빗물저류시설(대심도시터널)과 같은 대규모 지하저류 시설을 확충해 갈 방침이다.

박 원내대변인에 따르면 정부는 대심도 배수시설 관련 예산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해 달란 여당의 요청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박 원내대변인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예전에 추진해 양천구 신월동에는 배수펌프가 완공돼 있다. 이번 수해에서도 양천구는 별다른 피해가 없었다"며 "이런 대심도 배수시설을 서울에서 필요한 지역 곳곳에 설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