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포커스] 국민의힘 내홍 3요소… 비대위·이준석·윤핵관
[정치포커스] 국민의힘 내홍 3요소… 비대위·이준석·윤핵관
  • 강민정 기자
  • 승인 2022.08.06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黨 비대위 드라이브 vs 李 법적 대응 등 직접 입장 밝혀
당 실세 '관리형 비대위' 초점… '현역 중진' 주호영 유력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 전환 수순에 접어들었지만 이에 대해 이준석 대표가 거센 반발 의사를 드러내며 첨예한 대립각이 세워졌다.

◇상임전국위 '비상사태' 유권해석에
향후 비대위 절차 수순대로 진행될 듯

국민의힘은 5일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당이 비상상황이라고 유권해석을 내리고 비대위원장 임명 권한을 기존 당대표·권한대행을 넘어 직무대행으로까지 확대하는 골자의 당헌 개정안도 마련, 오는 9일 전국위원회에 의결로 상정할 예정이다.

해당 안건이 전국위에서 통과되면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어 본격 비대위 체제가 올라간다. 

이 경우 지도부 체제가 새롭게 구성돼 이 대표를 포함한 이전 대표들은 자연스럽게 해산된다.

이 대표는 당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 처분을 받은 상태다. 앞서 국민의힘은 현 상황을 '궐위(闕位·어떤 직위와 관직 따위가 빔)'가 아닌 '사고'로 해석하고 권 원내대표가 직무대행을 맡아 당을 수습해 가기로 했다.

상임전국위 및 전국위 의장인 서병수 의원은 이날 "당헌당규상 비대위가 구성되면 최고위, 지도부가 해산한다는 조항이 있다"며 "이건 현재 당대표 '사고' 유무와 상관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의적 해석'이 아닌 '당헌당규'에 따른 것이란 게 서 의원의 설명이다.

조해진·하태경 의원은 상임전국위에서 이 대표의 복귀 창구를 남겨두는 골자의 당헌 개정안을 제안했지만 참석인원 40명 가운데 10명만 참석해 통과되지 못했다.

이들은 전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이 대표 몰아내기는 당헌·당규와 법리적 명분, 정당성도 없다"면서 △당대표 '사고' 상황시 대표 지위 유지 및 향후 당무 복귀 시 최고위원 선임 통한 잔여 임기 수행 △'대표 사고 시' 꾸려진 비대위 경우 대표 직무 복귀 시까지 존속 등 비대위 존속 기한 상황별 구체화 등의 내용을 포함한 당헌 개정안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27일 경북 울릉군 사동항 여객터미널에서 선박 탑승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달 27일 경북 울릉군 사동항 여객터미널에서 선박 탑승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李 "가처분 무조건 한다고 보면 돼"
당 비판→ 윤핵관 겨냥… 강력 대응戰

이 대표는 가처분 신청도 서슴지 않겠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이날 SBS 보도에 따르면 이 대표는 향후 대응 방안 관련 "가처분은 거의 무조건 한다고 보면 된다"고 법적 대응 의사를 표명했다.

지금까지 잠행해 왔던 것과 달리 기자회견을 여는 등 공개 행보도 시사했다. 그는 KBS가 입장 표명 관련 질문을 하자 "직접 법적 대응을 하겠다"면서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하는 시점에 공개 기자회견을 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동안 최고위원 사퇴 등 절차상 문제에 대해 불만을 표시해 왔지만 이처럼 대응 의견을 직접 내비치진 않은 것과 상반된 반응이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요즘 들어 명예로운 결말 이야기하는 분들에게 난 항상 후회없는 결말을 이야기한다"며 "5년이나 남았기에 개인 이준석이 피해서 가는 게 아니라 5년이나 남았기에 조기에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홍준표 대구시장, 정미경 최고위원, 서병수 의원 등은 이 대표를 향해 물러서야 한단 취지로 언급한 데 대한 반박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준석을 지우기 위해 노력해도 좋다. '59초 쇼츠'니 'AI(인공지능) 윤석열'이니 역사 속으로 지워도 좋다"고 말했다.

다만 "그런데 국민과 했던 약속들은 지우지 말자"면서 "특히 양육비 선지급 같은 공약, 그 공약 때문에 믿고 윤석열 찍어 보겠다고 내 손을 잡고 이야기하던 유권자의 눈빛이 잊히지가 않는다"고 토로했다.

사실상 이번 논란의 핵심을 '윤핵관'으로 지목하기도 했다.

그는 "지지율 위기의 핵심이 뭔지 국민들은 모두 다 안다"면서 "윤핵관의 핵심이란 사람이 어떤 사람인가. 2017년 대통령 선거에서 3명의 후보를 밀었던 삼성가노(三姓家奴) 아니냐"고 날 세웠다.

이에 대해 "위기가 오면 가장 먼저 도망갈 것"이라며 "그런 사람이 대중 앞에는 나서지 못하면서 영달을 누리고자 하니 모든 무리수가 나오는 것"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주어를 명확히 밝히진 않았지만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 등을 지낸 장제원 의원을 겨냥한 거란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장 의원은 바른정당 시절 유승민 전 의원, 2017년 19대 대선 당시 홍준표 대구시장에 이어 20대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을 지지했다.

하태경 의원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우리당의 비상식적 결정을 국민 대다수는 납득하지 못할 것"이라고 이 대표를 지원했다.

국민의힘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주호영 의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조기 전당대회 시나리오 줄곧 언급
'혁신' 방점 찍고 외부인사 영입할까

비대위 출범 이후에도 성격 등 여러 가지 뇌관이 남아있다. 차기 당권 주자 가운데 일부는 조기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기간 동안만 비대위 체제를 이끌어 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기현 의원은 당 정상화를 위해 빠르게 지도부를 꾸려야 하며, 이를 위해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의견을 밝혀 왔다.

권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내 실세는 '관리형 비대위'에 방점을 찍은 것으로 알려졌다. 차기 전당대회 이전까지 내홍을 빠르게 수습하고 당 안정을 꾸려가는 데 주력해야 한단 취지다.

차기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는 안정성을 지닌 현역 중진 의원들이 물망에 오른 것으로 알려진다. 특히 계파색이 옅은 주호영 의원이 유력하게 거명된다.

'혁신'에 중점을 두고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방안도 언급된다. 이전 경험이 있는 김병준·인명진 전 비대위원장, 박주선 전 의원 등이 물망에 올랐다. 

권 대행은 전국위가 소집되는 9일 전까지 비대위원장 인선을 완료하겠단 입장으로, 주말 동안 임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mj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