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K-바이오 백신 펀드' 운용사 선정 공고
복지부 'K-바이오 백신 펀드' 운용사 선정 공고
  • 김소희 기자
  • 승인 2022.08.0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까지 접수…2500억 규모 펀드, 2개사 운용
보건복지부 로고
보건복지부 로고

보건복지부는 신약 개발·백신 분야 투자 활성화를 위해 확정한 ‘케이(K)-바이오·백신 펀드’ 결성을 위한 운용사 공모를 오는 26일 오후 2시까지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복지부는 9일 펀드 운용사 대상 설명회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해 펀드의 조성목적과 출자사업계획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K-바이오․백신펀드는 국내 제약사의 글로벌 혁신 신약을 개발하고 백신산업 경쟁력을 제고하며 글로벌 제약·바이오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다.

특히 국내 백신·치료제 기업들이 2026년까지 약 13조원 규모의 생산 설비 등 투자 계획을 밝힌 만큼 자금지원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K-바이오·백신 펀드는 정부출자금 1000억원, 국책은행(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출자금 1000억원과 민간투자 3000억원을 합한 총 50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펀드 주요 투자 대상은 △백신·신약 개발 등을 위해 임상시험계획 승인을 받은 국내 제약·바이오기업(전체 투자금액의 60% 이상) △국내 백신 분야 기업(백신과 백신 원부자재·장비 관련 기업, 15%)이다.

복지부는 펀드 목표액을 신속하게 달성하고 투자가 개시될 수 있도록 2500억원 규모의 펀드 2개를 만들고 2개 운용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선정된 운용사는 펀드 설립일부터 8년간 펀드를 운용해야 한다. 또 기준수익률(IRR)은 7%로 설정했다. 펀드결성 후 신속한 투자 집행을 촉진하기 위해 조기결성방식(Fast-Closing)을 허용한다.

운용사는 민간 투자자금을 조달해 연내 펀드 결성을 완료하고 연말부터 본격적인 투자를 실시할 방침이다.

이기일 제2차관은 “케이(K)-바이오·백신 펀드는 올해 5000억원 조성을 시작으로 1조원까지 확대할 계획”이라며 “펀드가 바이오헬스 산업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우리나라에서 혁신 신약 개발 사례를 창출하고 제약·바이오 분야에서 세계 중심국가로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ksh333@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