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 디지털 창구 시스템 오픈
현대해상, 디지털 창구 시스템 오픈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2.08.04 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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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모든 창구 동시 시행…연간 500만장 종이 절감
(이미지=현대해상)
(이미지=현대해상)

현대해상은 종이 없는(Paperless) 창구를 위한 디지털 창구 시스템을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기존 고객 창구에서는 보험금 청구와 계약자 변경, 보험료 수납, 보험계약대출 등 다양한 업무를 서면으로 처리 중이었다. 

하지만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창구 업무의 90여종 서식을 모두 전자화함으로써 종이 문서가 현저히 줄게 된다.

기존에는 고객들이 서면 신청서에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을 직접 기재하느라 많은 시간이 소요됐지만 디지털 창구 시스템 도입을 통해 고객은 터치모니터에 덧쓰기와 서명으로 프로세스가 마무리돼 편의성이 향상됐다.

또한 신분증 진위 확인을 위한 정부24 등 정부 기관 사이트 방문, 신분증 복사·스캔 등 많은 업무가 수반됐으나 디지털 창구 시스템에서는 버튼 한 번 클릭으로 신분증 관련 업무가 마무리돼 업무 속도가 빨라졌다.

고령자를 위해서는 국내 처음으로 서식 왜곡 없이 특정 부분을 크게 확대하는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돋보기를 쓰지 않고도 세부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했다.

현대해상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연간 500만장의 종이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는 축구장 2배 넓이의 산림 조성과 같은 온실가스 배출 감축 효과가 있다는 설명이다.

정규완 현대해상 디지털전략본부장 상무는 "디지털 창구 시스템을 통해 고객 편의성과 직원 업무 효율 모두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대해상은 휴대폰 직접 서명과 지문 인증 전자서명, 디지털 창구 시스템 도입 등 디지털 기반의 페이퍼리스 환경을 선도적으로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qhfka7187@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