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친애저축은행, 직원 기지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JT친애저축은행, 직원 기지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 문룡식 기자
  • 승인 2022.07.28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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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역지점 직원, 4000만원 상당 전화금융사기 막아
(사진=JT친애저축은행)
(사진=JT친애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은 지점 직원의 기지로 4000만원 상당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했다고 28일 밝혔다.

JT친애저축은행 홍대역지점 최인영 차장은 지난 15일 정기예금 상품 2건을 중도해지 후 총 3800만원의 현금 인출을 요청하는 80대 소비자를 응대했다.

최 차장은 소비자와 함께 금융사기 예방진단표를 꼼꼼히 작성하며 해지 사유와 사용 용도 등을 확인했으나, 소비자는 아파트 수리비 5000만원 지급을 위해 현금 인출이 필요하다는 말만 되뇌었다. 특히 이 소비자는 지점 내 냉방이 잘 돼 있음에도 줄곧 땀을 흘리고 핸드폰을 쳐다보는 등 불안한 기색이 역력했다.

이에 수상함을 감지한 최 차장은 최근 금융사기범들이 공사·건설대금으로 현금을 인출시키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기억하고 보이스피싱이라는 것을 직감했다. 최 차장은 소비자가 고령이고 인출하는 현금이 고액인 만큼 자녀와 동행할 것을 유도하며 지급 처리를 최대한 미루고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 확인 결과 이 소비자는 이미 타 금융기관에서 1800만원의 현금을 인출해 금융사기범에게 전달한 상태였다. 직원의 세심한 관찰과 차분한 대처 덕분에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이번 보이스피싱 예방은 JT친애저축은행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평소 임직원들에게 보이스피싱 사례를 수시로 공유하며 피해 예방 교육에 앞장서 온 결과라는 설명이다.

JT친애저축은행은 소비자의 금융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홈페이지 첫 화면에 보이스피싱 수법 및 사기성 작업대출 피해 사례를 게시해 회사 명의를 사칭한 불법 대출 영업 방지에 힘쓰고 있다. 최근에는 자사 유튜브 채널 ‘점프업TV’에 JT친애저축은행 금융소비자보호 담당 직원이 직접 진행하는 코너도 신설했다.

또, 유튜브를 통해 소비자들이 금융사기와 관련해 적극 대처할 수 있도록 일상 전반에서 접할 수 있는 금융사기 사례와 예방법, 사후 조치 등을 알기 쉽게 정리해 전달하고 있다.

JT친애저축은행 관계자는 “최근 보이스피싱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는 가운데, 긴밀한 대응으로 소비자의 자산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고객 제일주의’라는 기업 핵심 가치에 맞게 금융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