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국내 최초 '육상순환여과' 연어 양식 시험 시설 착공
GS건설, 국내 최초 '육상순환여과' 연어 양식 시험 시설 착공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2.07.19 2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까지 연간 생산 500t 규모 시설 조성
부산시 기장군 부경대학교 수산과학연구소 내 '스마트양식 테스트베드' 조감도. (자료=GS건설)
부산시 기장군 부경대 수산과학연구소 내 '스마트양식 테스트베드' 조감도. (자료=GS건설)

GS건설이 19일 부산시 기장군 부경대학교 수산과학연구소에서 '스마트양식 테스트베드 착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GS건설은 지난 2020년 7월 부산시와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최초로 추진되는 부산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민간투자자로 참여하고 있다.

스마트양식 테스트베드는 부산시 기장군 부경대학교 수산과학연구소 내 6만7320㎡ 부지에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로 지어지며 준공 목표 시점은 내년이다. 준공 후에는 연간 500t 규모 대서양연어를 생산하게 된다.

테스트베드는 국내 최초로 사육수의 99% 이상을 재사용하는 폐쇄식 순환 여과 방식 첨단시설로 조성된다. 육상에 양식시설을 만들어놓고 바닷물을 끌어와 고도의 수처리 기술을 통해 오염물질을 정화한 다음 연어를 키우고 오염된 양식수도 재처리해 깨끗하게 바다로 보내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기존 가두리 양식의 한계로 지적되는 미세플라스틱 문제와 중금속, 바이러스 등 해양오염으로부터 안전한 청정 해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GS건설은 테스트베드 착공에 앞서 자회사인 에코아쿠아팜을 설립하고 부산시 수산자원연구소에서 연어 시험 양성을 진행해왔다. 또 초미세플라스틱 제거 기술 관련 특허를 출원하고 질병 예방 및 대응기술 연구를 마쳤다.

허윤홍 GS건설 신사업부문 대표는 "스마트양식 테스트베드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해 온 대서양 연어를 직접 생산하게 돼 국내 수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GS건설은 올해 초 신세계푸드와 친환경 연어 대중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맺고 스마트양식 시설에서 생산한 연어를 소비자에 공급하기 위한 공동 상품개발에 협력 중이다. 또 CJ 피드앤케어와 함께 국내 최초 양식연어용 사료 개발을 진행 중이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