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제안 '5G·양자암호통신' 기술, ITU 표준 5건 채택
한국 제안 '5G·양자암호통신' 기술, ITU 표준 5건 채택
  • 윤경진 기자
  • 승인 2022.07.18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네트워크 연구반 산하조직 의장단 11석 확보
과기정통부 로고.
과기정통부 로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지난 4일부터 15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 미래네트워크 연구반(SG13) 회의에서 한국 주도로 개발한 5G, 클라우드컴퓨팅, 양자암호통신 분야의 국제표준안 5건이 사전 채택됐다고 18일 밝혔다.

사전 채택은 표준의 최종 채택 직전 단계로 회원국 등의 회람을 통해 이견이 없을 경우 최종 채택으로 이어진다.

사전 채택된 5건을 △'5G(IMT-2020) 대규모 네트워크에서의 지터(송·수신 하는 데이터의 지연 시간의 변화량) △'멀티클라우드 기능 요구사항' △'분산 클라우드 글로벌 관리 프레임워크' △'양자키분배네트워크(QKDN) 네트워크 품질 보장 기능 구조'△'머신러닝 기반 QKDN 네트워크 품질 보장 요구사항'이다.

과기부는 지난 3월에 개최된 세계전기통신표준화총회(WTSA) 이후 새로운 연구회기(2022년-2024년)가 시작됨에 따라 미래네트워크 연구반 산하 조직(3개 작업반, 13개 연구과제그룹 등)의 의장단 재구성도 논의했다.

한국은 SG13 의장단 11석을 확보했다. 이 가운데 9석은 재선임됐고 클라우드·빅데이터 분야 작업반과 국내 주도로 신설된 머신러닝 공동조정그룹(JCA-ML) 의장단 등 2석에 추가 진출하는 성과를 이뤘다.

JCA-ML는 ITU-T 내 머신러닝 표준개발의 중복성을 방지하기 위해 연구반 간 표준화 활동을 조정하고 ISO/IEC 등 타 표준화 기구와 협력·논의하는 그룹이다.

국립전파연구원 관계자는 "향후에도 산학연과 협력해 양자, 우주, 6G,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미래 네트워크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국제표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o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