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의 조선소 핵심 시설 도크와 건조 중인 선박 불법점거로 약 6000억원의 누적손실을 입었다. 조선업과 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끼치는 불법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업무에 선복귀한 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 조선하청지회가 임금 30% 인상, 집단교섭 등을 요구하며 지난 6월22일부터 단행 중인 대우조선해양 조선소 도크·선박 불법점거에 대해 17일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경총은 “해운경기 침체와 국제경쟁 심화, 원자재 가격 상승, 고임금·저효율 구조 등으로 장기간 어려움을 겪다 올해 고부가가치선 위주 수주로 흑자전환이 전망됐다. 실제 최근 대우조선해양도 카타르 프로젝트 물량 발주로 6개월여 만에 연간 수주목표의 99.4% 달성하는 등 경영회복이 기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하청지회 조합원들의 불법점거 등이 이런 대우조선해양의 경영회복 노력을 무위로 돌리려 한다는 것이다.
경총은 “도크가 마비되면 그 공정에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선후 공정 모두에 생산차질이 발생하게 되고 그 피해는 원청뿐만 아니라 수많은 협력업체와 근로자들에게 미친다”며 “선주사와 신뢰관계가 중요한 조선업에서 생산차질로 선박 납기가 지연된다면 대외신인도 저하, 조선업의 국제경쟁력도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경총은 대우조선해양과 협력사 임직원들은 물론 지역주민들까지 불법점거를 풀고 생산 활동을 정상화하며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총은 “특히 금속노조의 7월20일 총파업과 노동계의 정치이슈화 시도의 영향으로 불법점거가 더 길어질 경우 원·하청 기업, 근로자를 비롯해 지역경제의 회복할 수 없는 피해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우선 업무에 복귀해 대화하자”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현존하는 불법 앞에서 노사의 자율적 해결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불법행위에 따른 국민경제의 현저한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공권력을 집행해 달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