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옥동 신한은행장 "소비자에게 의미있는 가치 제공해야"
진옥동 신한은행장 "소비자에게 의미있는 가치 제공해야"
  • 문룡식 기자
  • 승인 2022.07.17 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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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하반기 경영전략회의 개최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지난 15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된 ‘2022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지난 15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개최된 ‘2022 하반기 경영전략회의’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지난 15일 인천 송도 송도컨벤시아에서 임직원 10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2 하반기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경영전략회의는 ‘본립도생(本立道生), 튼튼한 기본을 토대로한 지속적인 혁신추구’의 의미를 담은 키워드로 △고물가‧경기둔화 우려 시기에 소비자 보호 강화 △내부통제를 통한 리스크 관리 강화 △지속가능성장을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선도 등 하반기 경영 이슈와 미래전략을 공유했다.

또한, ‘지식(Knowledge)과 상상(Imagination)이 연결돼, 미래(Future)를 열다’를 운영 콘셉트로 한 ‘Shinhan KIF Festa’를 통해 다양한 주제의 강연 페어를 통해 기본을 생각하고 미래를 상상하는 장을 마련했다.

총 3가지 세션으로 운영해 상반기 성과 리뷰 와 하반기 전략방향을 공유하는 ‘지식공유’, 행ㆍ내외 다양한 주제의 강연을 오픈해 자유롭게 선택, 참여하는 ‘상상의 연결’, 하반기 경영전략 키워드와 비전을 공유하는 CEO특강 ‘미래를 열다’ 강연페어를 진행했다.

이날 CEO 특강에서 진옥동 신한은행장은 “은행 중심으로 외부를 바라보는 인사이드-아웃 씽킹이 아닌, 은행을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우리 내부를 바라보는 아웃사이드-인 씽킹(Outside-In Thinking)을 해야한다”며 “어떤 활동도 고객과 사회로부터 동의를 얻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소비자와 사회가 원하는 기업의 가치가 ‘필요’에서 ‘의미’로 바뀌고 있음을 강조하며, “우리가 바라는 미래인 ‘소비자에게 오랫동안 사랑받는 은행’이 되기 위해 소비자의 필요를 충족하는 것을 넘어, 의미있는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진 행장은 “소비자에게 사랑받기 위해서는 먼저 직원들에게 사랑받는 은행이 돼야 한다”며 "일에 대한 의미, 공정성, 비전과 기회를 제공하는 회사로 직원들이 마음껏 숨쉬며 일할 수 있도록 산소 같은 리더가 돼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직원 모두가 고객과 연결된 모든 일상에서 의미를 만들어 나간다면 고객들의 마음속에 ‘없어지면 안 되는 은행’으로 자리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진옥동 은행장은 ‘본립도생’을 언급하며 “모두가 각자의 포지션에 굳게 서서 기본을 바로잡고, 소비자와 사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아웃사이드-인 사고’를 통해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고 말했다.

이날 오후에 열린 상반기 종합업적평가대회는 전 직원 참여가 가능한 사내방송과 유튜브 등 온라인으로 동시 진행했다.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소상공인 지원 우수 부문 특별상 시상 등 상반기 동안 열심히 노력해준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격려하는 자리가 됐다.

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