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아이브·프로미스나인 제치고 7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블랙핑크, 아이브·프로미스나인 제치고 7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 권나연 기자
  • 승인 2022.07.1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블랙핑크)
(사진=블랙핑크)

블랙핑크가 7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2위와 3위는 각각 아이브와 프로미스나인이 차지했다. 

11알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달 10일부터 전날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4559만9648개를 분석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 블랙핑크가 1위에 등극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3536 미디어지수 82만680 소통지수 52만8436 커뮤니티지수 161만10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만3666으로 분석됐다.  

2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5712 미디어지수 83만1219 소통지수 48만9041 커뮤니티지수 145만40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만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21만6154와 비교해보면 2.99% 하락했다.

3위, 프로미스나인 ( 이새롬, 송하영, 장규리, 박지원, 노지선, 이서연, 이채영, 이나경, 백지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만6708 미디어지수 70만9146 소통지수 72만8519 커뮤니티지수 120만80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8만243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2만7793과 비교해보면 180.45% 상승했다.

4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8312 미디어지수 65만1637 소통지수 73만5513 커뮤니티지수 119만4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1만985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31만9347과 비교해보면 18.06% 하락했다.

5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2992 미디어지수 97만7597 소통지수 48만1603 커뮤니티지수 107만77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0만994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9만2193과 비교해보면 6.30% 하락했다.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2년 7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7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모델하다, 컴백하다. 돌파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리사, 인스타그램, 패션쇼'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7.81%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8.40% 하락, 브랜드 이슈 4.24% 하락, 브랜드 소통 2.98% 하락, 브랜드 확산 7.67% 하락했다"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한편, 블랙핑크의 '불장난' 안무 영상이 유튜브에서 조회 수 2억회를 넘겼다. '불장난' 안무 영상은 지난 9일 오전 1시 2분께 유튜브 2억뷰를 돌파했다. '불장난'은 블랙핑크가 2016년 11월 발표한 두 번째 싱글 '스퀘어 투'(SQUARE TWO)의 더블 타이틀곡 중 하나로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다.

kny0621@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