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교육철학 공동연수로 교사 역량과 수업의 질 함께 높여
시흥, 교육철학 공동연수로 교사 역량과 수업의 질 함께 높여
  • 송한빈 기자
  • 승인 2022.07.04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시흥시제공
사진/시흥시제공

경기 시흥시는 오는 12일부터 8월 2일까지 ABC행복학습타운에서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사와 마을교사를 대상으로 ‘학교교사-마을교사 교육철학 공동연수’를 시흥교육지원청과 협업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4일 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연수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교사들이 존재에 대한 깊은 사유와 성찰을 함께하며 공존과 성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매주 화요일 오후 6시부터 2시간 동안 4차례에 걸쳐 교육, 철학, 인문 분야의 저명한 명사 4인이 펼치는 강의와 토의·토론 등으로 열린다.

연수 내용은 ∆7월12일 전호근(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 ‘다른 존재와 어떻게 연대하며 살아갈 것인가?’ ∆7월19일 고미숙(감이당 연구원) ‘좋은 삶: 자기 존재의 억압으로부터 벗어나는 것’ ∆7월21일 이택광(경희대 교수) ‘프레임 안에 갇힌 존재 : 프레임에서 해방되는 방법’ ∆8월2일 김현수(성장학교 별 교장) ‘교사 상처’로 구성됐다. 교사의 몸과 마음에 대한 탐구를 통한 자존과 학생·지역과 함께 살아가는 공존을 중심으로 연수가 진행된다.

센터 관계자는 “팬데믹 이후 실존적 질문을 통한 철학적 사유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마을교육과정이 활발한 시흥에서 학교교사와 마을교사가 함께 교육철학을 공유하는 공동연수가 필요했다”며 “이런 의미에서 이번 연수는 학교-마을교사들의 공동 성장을 통해 실존적 삶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기대감을 보였다.

앞으로 시는 교육 회복과 인문 복지를 위해 다양한 문사철(文史哲) 교사 연수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연수는 시흥시 마을교육과정에 필요한 마을자원을 연결하고, 마을수업을 기획하는 등 공교육을 지원하는 마을교육 남부권 거점센터의 동(洞)네언니가 기획·운영하며, 시흥교육지원청 조동주교육장 과 협업 운영한다.

또한 학교교사는 직무 연수로, 마을교사는 연수 시간 인정 연수로 진행한다.

[신아일보] 시흥/송한빈 기자

 

 

 

hb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