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취약 차주 지원 종합 프로그램 시행
신한은행, 취약 차주 지원 종합 프로그램 시행
  • 문룡식 기자
  • 승인 2022.07.03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리 인하·감면 등 지원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금리인상에 취약한 금융소비자의 부담완화를 위해 ‘금리 인상기 취약 차주 프로그램’을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또 주택담보대출‧전세자금대출을 신규로 취급하는 차주를 대상으로 각각 최대 0.35%포인트(p), 0.30%p 금리인하를 추진한다.

이번 취약 차주 지원 프로그램은 크게 4가지 형태로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지난달 말 기준, 연 5% 초과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금리를 연 5%로 일괄 감면 조정해 1년간 지원한다.

예를 들어 현재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연 5.6%로 가정하면 소비자는 연 5% 금리를 부담하고 은행이 연 0.6%을 지원한다.

다음으로는 금리상한형 주담대를 신청하면 소비자가 부담하는 연 0.2% 가산금리를 1년간 은행이 부담한다.

금리상한주담대는 금융감독원과 은행이 함께 추진하는 상품이다. 변동금리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금리상승 리스크를 완화하고 금리 상승폭을 연간 0.75%p 이내로 제한해 금리인상을 우려하는 소비자에 유리하다.

아울러 연소득 4000만원 이하, 전세보증금 3억원 이하로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면 2년간 금리 변동 리스크를 은행이 부담하는 금융채 2년물 전세자금대출 상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금리 인상 시에도 2년간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단기금리물에 비해 금리 상향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서민 지원 상품인 새희망홀씨 신규 금리를 연 0.5%p 인하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최근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대출금리 상승을 걱정하는 취약 차주를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이번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시장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금리상승기 차주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moon@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