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공사장의 미세먼지 잡아라'...시흥스마트허브 집중 관리
'대형 공사장의 미세먼지 잡아라'...시흥스마트허브 집중 관리
  • 송한빈 기자
  • 승인 2022.06.30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시흥시제공
사진/시흥시제공

경기 시흥시가 탄소중립 도시 구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 중이다.

이로써 2022년 현재, 2019년 대비 초미세먼지 20% 감축 성과를 내며, 초미세먼지의 연평균 농도를 10% 이상 저감하기 위한 목표를 향해 달리고 있다.

30일 시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1년까지 진행된 시흥시 중장기용역 연구과제에 따르면, 시흥시 미세먼지 배출원 기여도는 비산먼지(59.5%), 비도로오염원(17.1%), 도로오염원(16.5%) 순으로 나타났다.

시는 특히 미세먼지 대기오염 발생 기여도가 높은 시흥스마트허브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오는 7월부터 대형 공사장 28개소의 집중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이는 사업장의 자발적인 미세먼지 감축 유도를 목표로 진행할 계획이다.

자발적인 참여를 위해 △시민자율신고제 운영, △현장소장 간담회 개최, △1공(사장)1공(무원) 지정전담제 운영, △첨단기기 활용으로 불법행위 감시 등의 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면면을 살펴보면, ‘시민 자율신고제’는 비산먼지 사업장 민원신고 접수 시, 환경오염행위 신고포상금제도를 안내하고, 즉시 담당자가 현장 확인 조사를 실시한다. 이후 결격사유 조회 후 포상금을 지급하되 한도는 최대 100만 원이다.

현장 소장 간담회’를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관리를 자발적으로 강화하며, 사업장의 자발적인 미세먼지 감축을 유도한다.

‘1공(사장) 1공(무원) 지정전담제를 운영’해 비산먼지 사업장 점검 담당자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대응팀과 한 팀을 이뤄 사업장을 점검하고, 점검 횟수를 늘릴 예정이다.

또한, 미세먼지 측정기를 활용해 특별관리 전후 미세먼지 농도를 수치화해 객관화한다.

끝으로 과학적인 조사와 측정을 위한 드론 등 ‘첨단기기를 활용’해 현장 접근이 어려운 장소나 육안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넓은 지역의 미세먼지 배출 불법행위를 감시하고, 주거 밀집지역 내 공사장 감시 강화로 주민 갈등을 사전에 예방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시는 미세먼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비산먼지 사업장 지도점검 강화 등을 통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 추진에 속도를 가할 방침이다.

[신아일보] 시흥/송한빈 기자

hbso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