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펜하겐 합의문 초안 유출 논란
코펜하겐 합의문 초안 유출 논란
  • 문경림기자
  • 승인 2009.12.0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축 비율 동일하게 적용해야"...개도국 반발

8일(현지시각) 선진국과 개도국의 온실가스 감축 의무비율을 동일하게 적용해야한다는 내용을 담은 코펜하겐 기후변화 합의안 초안이 유출되자, 개도국들의 반발이 거세다.

영국 일간 가디언이 입수해 이날 발표한 합의안 초안에 따르면,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 오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0% 줄여야 한다.


이에 따라 2050년까지 선진국에서는 2.67톤 이상, 개도국에서는 1.44톤 이상의 온실가스를 배출할 수 없다.

즉, 선진국은 개도국보다 2배 가까운 온실가스 배출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영국과 미국, 덴마크가 마련한 것으로 알려진 이 합의문 초안을 접한 개도국들은 자국과의 어떠한 논의도 없이 마련된 이번 초안에 대해 분노하고 있다.


익명을 요청한 한 외교관은 "초안 마련은 비밀로 진행된 것이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다른 선진국 지도자들은 다음 주 코펜하겐에 도착해 이 초안을 강력하게 밀고 나가고자 하는 명백한 의도가 있다"라며 "사실상 기후변화 정상회담은 끝났다"고 말했다.

옥스팜 인터내셔날의 기후정책자문관인 안도니오 힐은 "이는 초안일 뿐이나, 선진국들이 함께 할 때 개도국들이 다칠 수 있다는 위험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초안에 담긴 온실가스 배출 감소 목표량이 줄어들 필요가 있다"며 "이는 너무 많은 허점을 허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선진국과 개도국들은 가난한 나라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자금이 얼마나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이고 있다.


선진국들은 오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연간 100억 달러를 긴급 지원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고 있으나 아프리카 국가들은 자금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