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 車산업 10대 뉴스■ KAMA “그린카 시대 개막의 해”
■ 2009 車산업 10대 뉴스■ KAMA “그린카 시대 개막의 해”
  • 박재연기자
  • 승인 2009.12.08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하이브리드자동차 개발·상용화
한국자동차공업협회(KAMA)는 8일 2009년 자동차산업 10대 뉴스를 선정·발표하면서, 올 한해를 ‘친환경 그린카(Green Car) 시대의 개막’의 해로 요약했다.

올해는 국내 최초로 하이브리드자동차를 개발 및 상용화에 들어갔으며, 정부도 그린카의 보급활성화를 위해 개별소비세, 취·등록세 감면을 시행하는 등 그린카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일이 많았기 때문이다.




◇ 2009년 자동차산업 10대 뉴스


1. 국내 최초 하이브리드자동차 출시 등 친환경 그린카 양산
지난 7월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초의 LPi 하이브리드자동차인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와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를 본격 출시했다.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와 ‘포르테 하이브리드 LPi’는 저탄소 청정 연료인 LPG를 사용해 ‘극초저공해자동차기준(SULEV)’을 만족시킨 명실상부한 친환경 그린자동차다.



2. 노후차 교체시 세제지원 등 자동차산업 활성화 정책
정부는 자동차 내수판매 회복을 위한 자동차산업 활성화 정책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6월까지 개별소비세를 30% 인하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또 올해 5월부터는 노후차 교체 후 신차 구입시 개별소비세·취득세·등록세 70% 감면, 7월부터는 하이브리드자동차 개별소비세·취득세·등록세 감면 등을 단계적으로 시행했다.



3.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른 자동차업계의 구조조정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경제위기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세계 최고의 자동차업체인 GM이 지난 6월 파산보호를 신청하면서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경쟁력있는 업체로 재탄생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뉴GM’을 출범시켰다.

이로써 GM대우는 뉴GM의 글로벌 기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인한 국내외 판매감소로 유동성 악화가 심해져 이에 따른 구조조정을 마무리하고 현재 기업회생절차가 진행중이다.



4. 쌍용자동차 노조, 민주노총 금속노조 탈퇴
민주노총 산하 강성노조가 주도한 77일간의 장기파업을 겪은 쌍용자동차 노조는 지난 9월8일 상급단체인 민주노총 금속노조 탈퇴 찬반투표를 실시, 투표 참가자 73%의 찬성으로 탈퇴 안건을 가결했다.

이로써 쌍용차노조는 완성자동차업체 가운데 처음으로 산별노조에서 기업노조로 전환됐다.



5. 2015년 자동차 연비 및 온실가스 기준 대폭 강화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해 세계적으로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정부는 연비와 온실가스 배출기준을 미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키로 했다.

연비는 리터당 17km, 온실가스는 km당 140g 수준으로 설정해 오는 2012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다.

이에 정부는 자동차업계의 기준달성 및 그린카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신축성 부여 제도, 저탄소 고효율 차 구매자에 대한 인센티브 및 디스인센티브 제도, 연구개발 지원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6. 한국차 성능·디자인 및 품질 우수성 세계시장에서 호평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가 2009북미국제오토쇼(디트로이트모터쇼)에서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됐으며,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JD파워의 신차품질조사에서도 일반 브랜드부문 1위를 차지했다.

기아자동차의 쏘울은 국내 자동차로는 처음으로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상’을 받으며 국산차의 디자인 위상 강화에 앞장섰다.



7. 자동차 해외 현지생산 확대
국내 자동차메이커가 해외 공장에서 생산한 물량이 10월 누계 150만대를 돌파했다.

현대·기아자동차의 10월 해외생산은 18만대로, 전년동월대비 40% 증가를 보였고, 이같은 증가세에 힘입어 올해 1~10월 해외생산량은 150만3000대를 기록했다.



8. 글로벌 경제위기속 ‘2009서울모터쇼’ 성황리에 끝나
지난 4월2일부터 12일까지 11일간 개최된 서울모터쇼에는 독일, 미국, 일본, 중국 등 9개국 158개 업체(국내 124개 업체, 해외 34개 업체)가 참가했다.

세계 최초로 공개된 신차 9대를 포함, 신차가 총 23대, 컨셉트카 14대, 친환경자동차 31대가 출품되고, 약 96만명의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았다.

전세계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실속형 에너지 절약형 자동차와 하이브리드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그린카 등이 대거 전시돼기도 했다.



9. EU, 인도와의 자유무역협정 타결로 자동차 수출여건 개선
지난 10월 단일 시장으로 세계 최대 규모인 EU와의 FTA 가서명과 8월 인구 규모로는 세계 2위, 구매력으로는 세계 4위를 차지하는 인도와의 CEPA(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 서명. 이로 인해 국내 자동차업계는 수출과 투자가 더욱 확대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이러한 자유무역협정이 확대됨에 따라 수출여건이 개선되어 국가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10. 일본 토요타, 대중차 내세워 국내 본격 진출
세계 자동차 생산 1위 업체 토요타자동차가 대중차를 내세워 10월 국내시장에 상륙했다.

이전에는 렉서스로 국내에 진출했던 토요타자동차는 토요타 브랜드 판매모델로 중형차 캠리의 가솔린 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 소형 SUV인 RAV4, 프리우스 하이브리드자동차를 국내에 출시했다.

특히 캠리는 지난 11월 한달 동안 451대가 신규로 등록돼 메르세데스-벤츠 E 300(361대)과 BMW 528(211대)를 제치고 11월 베스트셀링 모델에 올라서는 등 예사롭지 않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