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귀농 농업창업·주택구입 지원 대상자 모집
화순군, 귀농 농업창업·주택구입 지원 대상자 모집
  • 권동화 기자
  • 승인 2022.06.2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리 융자로 성공적 귀농 지원…내달 25일까지 신청접수
(사진=화순군)
(사진=화순군)

전남 화순군이 귀농인의 안정적 농업·농촌 정착을 위해 창업 자금과 주택 구입비를 저리로 지원한다.

군은 오는 7월25일까지 '2022년 귀농 농업창업·주택구입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모집 대상은 △농촌 이주 전 도시 지역에서 1년 이상 계속해서 살다가 농촌 지역으로 전입한 지 5년 미만인 귀촌인 △농촌 지역에서 살면서 농업에 종사하지 않은 '재촌 비농업인'이다.

신청을 위해서는 귀농·영농 관련 교육을 100시간 이상 이수해야 한다.

전입한 지 5년 미만인 귀촌인은 창업 자금과 주택 구입비를, 재촌 비농업인 창업 자금만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창업 자금은 만 65세 이하 세대주만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당시 농업이 아닌 다른 산업 분야에서 직업을 가지거나 다른 산업 사업자 등록증 소지자, 신청 전년도 농업 외의 종합소득금액이 3700만원 이상인 자, 병역의무 미 이행자, 금융기관에 연체 중인 자 또는 회생 중인 자는 지원할 수 없다.

군청 누리집 '고시공고'에서 지원 신청서 등 제출 서류를 내려받아 화순군농업기술센터 미래농업팀에 제출하면 된다.

군은 사업계획서의 실현 가능성, 융자금 상환 계획의 적절성, 사업지침 인지 여부, 영농 정착 의욕 등 기준에 따라 심사 후 지원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심층 면접 평가 의무화에 따라 신청자는 면접 심사에 반드시 참석해야 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농업창업 자금은 최대 3억원, 주택구입비는 최대 7500만원까지 대출 금리 2%(5년 거치·10년 분할 상환)로 융자 지원한다.

군 관계자는 “신규 농업인들이 창업 자금을 발판 삼아 성공적인 귀농을 실현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농업인의 부담을 덜어 주는 지원 방안을 발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은 2009년부터 2021년까지 귀농인 142명을 귀농 창업자금 대상자로 선정, 지원했다. 2022년 상반기에는 10명을 선정, 20억5000만원을 융자·지원했다.

dhgwon@shinailbo.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