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활용 스마트시티'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메타버스 활용 스마트시티'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
  • 남정호 기자
  • 승인 2022.06.26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15일까지 접수…도시문제 해결방안 모색
메타버스 활용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자료=국토부)
메타버스 활용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자료=국토부)

국토부가 8월15일까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각종 도시문제 해결방안을 담은 스마트시티 미래상을 구현하는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한다. 

국토교통부는 27일부터 스마트시티 분야의 창의적인 서비스·기술 발굴과 국민 관심 증진을 위해 '메타버스 활용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고 26일 밝혔다.

도시문제 해결방안을 담은 스마트시티 미래상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구현하는 이번 공모전에는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페토와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등 국내 이용자가 많은 3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스마트시티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5분 이내에 작품소개 영상을 제작해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홈페이지나 스마트시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이디어는 오는 8월15일까지 작품 소개영상과 관련 신청서류를 이메일이나 공모전 카카오톡채널 등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국토부는 접수한 아이디어를 스마트시티·메타버스·혁신기술 관련 전문가와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등으로 구성된 외부 심사위원회를 통해 심사하고 대상 등 18건을 선정해 시상할 계획이다.

심사 결과는 8월 말 수상자에게 개별 통보된다. 시상식 및 수상작 시연회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월드 스마트시티 엑스포' 부대행사로 9월1일 진행할 계획이다.

김복환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미래기술이 구현되는 혁신의 장으로서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들이 상상하는 미래도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공모전에서 제안되는 아이디어들을 스마트시티 정책 수립과정에서 참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스마트시티 관련 혁신적인 기술·서비스를 보유한 예비창업자와 새싹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한 '창투사와 함께하는 창업아이디어 챌린지'와 '넥스트 혁신기술 실증사업' 공모계획도 다음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sout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