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환 홍성군수 퇴임식… "긴 여정 마치고 군민 곁으로"
김석환 홍성군수 퇴임식… "긴 여정 마치고 군민 곁으로"
  • 민형관 기자
  • 승인 2022.06.23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홍성군)
(사진=홍성군)

“공무원 34년, 군수 12년, 가장으로서 소홀할 수밖에 없었던 저를 알뜰히 내조해 준 최순자 아내와 반듯하게 성장해 준 사랑하는 현주, 기준, 기서에게 정말 미안하고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김석환 홍성군수가 22일 홍주문화회관에서 가족과 내빈, 주민, 공무원 등 600여명이 참석한 퇴임식 자리에서 군민과 함께 석별의 정을 나누고 가족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김 군수는 오전 9시30분 홍주의사총 참배를 시작으로 각 부서를 방문해 전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오후 2시 홍주문화회관에서 군립예술단의 축하공연과 함께 홍성군수 약력 및 민선 5-7기 성과 소개와 임기 동안 홍성군의 변화 영상을 시청하고 군민과 토크콘서트를 통해 진솔한 이야기를 나눴다.

충남도지사의 공적패를 비롯해 재임 기념패 및 각 사회단체의 감사패와 꽃다발을 전달받은 그는 민선 5기 시작을 알린 ‘힘찬 도약 희망 홍성’ 군정 구호처럼 살기 좋은 홍성을 만들기 위해 쉼 없이 달려온 지난 12년을 되돌아보며 퇴임사를 통해 마지막 소회를 밝혔다.

김 군수의 재직기간 동안 각고의 노력 끝에 충남도청 소재지인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되며 지역균형발전의 구심점을 마련했다. 혁신도시를 기반으로 내포첨단산업단지를 활성화해 100% 분양을 앞두고 있고, 1만여 세대의 공동주택 공급과 도시공원, 건강생활지원센터, 가족어울림센터, KBS방송국 유치, 스마트도시 구축 등 내포신도시를 최적의 정주 여건을 갖춘 명품 도시로 탈바꿈시켰다.

뿐만 아니라 원도심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은 홍성역세권 도시개발 사업에 483억원의 예산을 투입, 15만㎡ 규모 상업·주거 용지 등을 개발하고, 각종 도시재생사업과 도로확충, 오관리 주거환경개선, 남문동 도시재생뉴딜, 농촌중심지활성화 사업 등을 통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하드웨어를 구축했다.

서울까지 45분대에 주파할 수 있는 서해선 KTX직결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장항선복선전철사업은 원도심 활성화 사업의 시너지 효과와 함께, 경부축에 집중된 지역개발과 산업물동량의 분산을 유도하고 국가균형발전을 가속화 해 홍성군이 환황해권 중심으로 도약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지난 12년의 군정을 펼칠 동안 농촌 마을 곳곳에 CCTV와 가로등이 설치됐고 지방상수도 공급률은 92.7%, 도로 포장률은 96%에 달했다. 도시가스 공급지역 확대, 하수관거 사업과 하수종말처리장 운영 등 다양한 생활 밀착형 사업 추진으로 홍성군을 누구나 살기 좋은 고장으로 변화시킨 결과는 김석환 군수의 자부심이다.

이 밖에도 김 군수는 거버넌스 지방정치 대상 혁신 행정분야 최우수상 수상, 행정안전부 전국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2021년 국무총리표창, 2022년 대통령 표창 등 지난 12년간 대내외 평가에서 454회를 수상하며 137억원의 재정인센티브를 받았으며, 예산 규모는 2010년 3,500억에서 2022년 8,400억으로 240% 성장을 이룩했고, 219억원의 채무를 모두 상환하며 빚 없는 홍성군을 이끌었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존경하는 10만 홍성군민 여러분! 그동안 따뜻한 사랑과 성원을 보내주신 덕분에 제가 대과 없이 임기를 마칠 수 있음에 감사드린다. 이제 군민 여러분 곁으로 돌아가 여러분과 함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못다 한 정 나누며 열심히 살겠다”며 퇴임사를 마무리했다.

[신아일보] 홍성/민형관 기자

mhk88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