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사절단 떴다'…구자열, LG·SK하이닉스·현대차와 미국행
'민간 사절단 떴다'…구자열, LG·SK하이닉스·현대차와 미국행
  • 최지원 기자
  • 승인 2022.06.2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협, 13개 기업 '대미 사절단' 파견…구자열 '공급망 협력' 강조
구자열 무역협회 회장(왼쪽)과 빌 해거티 테네시주 상원의원(오른쪽)이 지난 2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면담하는 모습. [사진=무역협회]
구자열 무역협회 회장(왼쪽)과 빌 해거티 테네시주 상원의원(오른쪽)이 지난 2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면담하는 모습. [사진=무역협회]

구자열 한국무역협회(무역협회) 회장이 민간 경제사절단을 꾸려 미국을 방문했다. 구 회장은 한국과 미국이 ‘신뢰 있는 공급망 파트너’라는 점을 집중 부각했다.

무역협회는 ‘대미 경제협력 사절단’이 미국 상·하원의원들과 미국 공급망 정책의 컨트롤타워인 국가경제위원회(NEC)·국가안전보장회의(NSC) 핵심 관계자들 10여명을 만났다고 23일 밝혔다.

앞서 무역협회는 지난 21일 구 회장을 단장으로 LG, SK하이닉스, 현대자동차, 세아제강, 엑시콘 등 미국 진출기업 13개사가 참가한 대미 경제협력 사절단을 워싱턴D.C.로 파견했다.

구 회장은 22일(현지시간) 테드 크루즈 텍사스주 상원의원과 빌 해거티 테네시주 상원의원을 만나 “한미 경제안보 동맹의 첫 단추는 공급망 협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경제협력의 핵심 주체는 바로 기업과 인재”라며 “한국 기업들이 공급망 협력의 파트너로 미국 내 투자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들이 원활한 인력 수급과 인프라 조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구 회장은 23일 알렉스 패디야 캘리포니아주 상원의원을 만나 공급망 협력을 논의하고 NEC와 NSC의 핵심 관계자들과도 면담을 진행했다.

구 회장은 피터 하릴, 멜라니 나카가와 NSC 선임보좌관과 사미라 파질리 NEC 부의장과의 면담에서 “미국은 첨단산업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한국은 뛰어난 제조역량을 지니고 있다”며 “양국은 상호 협력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를 통해 공급망 강화는 물론 디지털 전환, 청정 에너지, 탈탄소 분야에서도 양국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하자”고 말했다.

대미 경제협력 사절단은 전직미의원협회(FMC) 주최 간담회에서 한국연구모임(CSGK) 소속인 영 김 의원, 아미 베라 의원 등 하원의원 6명과 양국 교역·투자 협력 증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김현철 무역협회 글로벌협력본부장은 “이번 사절단은 지난 한미 정상회담 이후 첫 번째 민간 경제협력 사절단”이라며 “하반기에는 보다 구체적인 공급망 협력을 위해 우리 기업의 투자가 활발한 주 정부 위주로 사절단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frog@shinailbo.co.kr